【워싱턴 연합】노근리 미군 양민 학살사건 피해자들이 미국정부에 협상을 요구하고 이에 불응할 경우 집단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은용(78) 노근리학살사건대책위원회 위원장은 6일 워싱턴 내셔널 프레스클럽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이 노근리사건 관련 기록을 독점한 채 한국 정부에 넘기지 않고 있다고 비난하고 조사과정에 피해자 대표를 참여시키라고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진상파악과 정당한 보상을 위해 마이클 최(한국명 최영) 변호사 등 미국의 4개 법무법인을 동원했다고 밝히고 사망자 126명과 부상자 45명 등 현재까지파악된 노근리사건 피해자 171명에 관한 자료를 이들 변호인에게 넘겼다고 말했다.
최 변호사는 피해자 대표의 조사과정 참여에 반대하지 않는 한국과 달리 미국은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미국 정부가 사건의 진상을 축소시키려는 의도를갖고 있다는 의혹을 강력히 제기했다.
그는 미국 정부는 협상 권한이 있는 인사를 정식으로 임명,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7일 미 국무부 고위 관계자와 이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진상조사가양국 정부의 발표대로 오는 6월까지 마무리되기는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스튜어트 아이젠버그 변호사도 최근 미국 정부는 진상 조사가 20%밖에 진척되지 않았다며 조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로버트 스위프트 변호사는 유태인 600만명을 죽인 나치의 만행이나 14년에 걸친마르코스의 독재와는 달리 노근리사건은 미군이 총을 쐈고 부녀자와 어린이 등 양민수백명이 죽은 ‘지극히 간명한 인권 범죄’라고 규정하고 “사죄와 보상 요구는 당연하며 미국 정부가 대화에 불응한다면 집단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위프트 변호사는 최근 유태인 학살에 대한 피해 보상으로 독일 기업과 스위스은행들로부터 각각 52억달러와 12억5천만달러 규모의 협상을 타결시켰고 페르디난드마르코스 전 필리핀 대통령의 반인권 행위에 대한 20억달러 소송도 맡았던 국제적집단소송 전문가이다.
정구도(45) 대책위 대변인과 양해찬(63)씨 등 피해자들은 이날 회견에서 “노근리사건은 혼돈이나 시급한 위험이 없는 가운데 미군이 피난민을 쌍굴다리 밑으로 밀어넣고 80여시간에 걸쳐 저지른 만행”이라고 규탄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