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연합】 일본과 북한은 13일 오후 베이징시내 호텔에서 적십자회담을 개최하고 최대의 초점인 일본인 납치의혹에 대해 북한측이 ‘행방불명자’로서 조사하고 소재가 확인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는 것 등을 포함한 공동 발표문에 서명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일본측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10만t의 쌀을 지원하겠다고 정식으로 전했으며 북한측은 사의를 표명했다. 양측은 또 북한에 거주하는 일본인 처의 고향방문단 제3진을 오늘 4월이나 5월에 방일토록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회담의 첫머리에 허해룡 북한적십자회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은 “우리들의 배가 엄동설한도 극복하고 여기까지 온 것은 고노에 다다테루 일본측 대표(일본적십자사 부사장)선생이 노를 확실하게 저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함으로써 일본측의 쌀지원 결정에 사의를 표명했다.
북한측은 일본인 납치의혹 문제에 대해 작년 12월 적십자회담에서 “해당기관에 의뢰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이번 회담에서는 “조사를 시작했다”고 표명하고 소재불명자에 대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해 다소 진전을 보였다.
양측은 이 문제에 대해 향후 적십자회담에서 조사의 진척 사항을 보고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북한측은 납치의혹 사실 자체를 일관되게 부정하고 있어 조사 결과는 불투명한 것으로 관측됐다.
양국 적십자사는 일본인처 고향방문 실시 재개에 합의함에 따라 앞으로 방문자명단 확정등 구체적인 준비작업에 들어간다. 북한측은 명단 작성과 관련해 ‘일본에 살고 있는 친척의 희망도 실현토록 해야한다’는 일본측의 요청도 배려했다. 북한측은 회담장에서 방문단 16명의 명단을 제출했다.
이밖에 북한측이 요구한 1945년 이전에 행방불명된 이른바 ‘조선인 피해자’조사에 대해 일본측은 북한측의 명부를 제출받아 “진지하게 조사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일·북 양국정부는 이번 적십자회담이 진전을 보임에 따라 4월 전반에 평양에서 시작하기로 합의한 일·북 국교정상화교섭에 관한 일정협의에 들어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