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밸리스 AFP 연합】 만약 거대 운석이 지구와 충돌한다면 인류가 공룡처럼 멸종하는 대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미국과 영국 연구진들이 밝혔다.
미국 오레곤주립대학과 영국 남극탐사대 연구진은 15일 발행된 ‘에콜로지 레터스’에 게재한 연구논문을 통해 거대 운석이 충돌할 경우 지구 전체가 먼지 구름으로 덮여 13개월동안 일광이 차단되는 ‘충돌 겨울’ 현상이 발생, 재앙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충돌 겨울’은 산성비를 야기하고 정상치를 훨씬 뛰어넘는 자외선이 강과 호수를 관통해 중요한 식물을 죽이게 되며 식물이 생존투쟁을 벌이는 동안 인간을 포함한 대형 포유류는 목숨을 잃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돌연변이와 암, 백내장을 유발하는 자외선이 평상 수준의 1000배에 달하면 DNA를 손상시켜 식물 생장을 막고 생태계 먹이 사슬을 왜곡시킨다.
과학자들은 6천500만년전에 멕시코 유카탄반도에 거대 운석이 떨어졌으나 유카탄반도에서 흔히 목격되는 무수석고가 운석 충돌때 먼지로 변하면서 자외선을 차단했기 때문에 대재앙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보고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유카탄 반도의 경우는 행운이었다고 평가하면서 지구상에 무수석고가 발견되는 지형은 전체의 1%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inno@yonhapnew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