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5개구청이 실시중인 하계방역이 예산과 인력부족으로 규정에도 못미치는 방역을 하고 있어 국민보건에 적신호가 되고있다.
특히 장비에 익숙치 못한 공공근로자들이 방역인력으로 투입되면서 갖가지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광주시가 5개반 15명의 점검반을 편성, 지난 12일과 13일 이틀간 5개구청에 대한 ‘하계방역 소독분야’ 특별 감찰을 실시한 결과 밝혀졌다.
시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현재 5개 구청은 급성전염병 예방지침에 따라 주 1회이상 하계방역소독(5월~9월)을 실시 해야하나 예산과 인력부족으로 간·지선도로와 취약지등을 대상으로 2주에 1회정도만 방역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방역이 규정보다 적게 실시되는 것은 공공근로자가 투입되면서 전체 예산가운데 5억여원이 감액됐기 때문이다.
또 매년 방역예산이 전년도에 준해서 편성되고, 구나 동에서 예산이 부족해도 산출근거가 없어 증액을 할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함께 방역소독장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공공근로자들이 5개구 전체 방역요원(326명)의 85.6%(279명)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공공근로자들의 경우 방역장비를 다루는 기술이 미숙해 조그마한 고장이 나도 당일 방역소독이 중단되고 있는 형편이다.
또 공공근로자 교체투입시 지리파악과 장비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일부지역의 경우 12일간 방역소독이 중지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방역장비 수선센터가 광주지역에는 단 한곳도 없어 고장 수리시 인접한 화순군까지 가야만 하는등 여름철 국민보건의 첨병인 방역에 각종 부작용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이와관련 시 관계자는 “부족한 방역예산과 인력을 확보해 집 안까지 방역소독이 될 수 있도록 체제를 갖추겠으며 각 구마다 경험있는 인부들을 고용토록해 방역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정성문 기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