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대 전기 백악기인 1억년전 유충화석과 유충화석의 소화기관 내에서 채 소화되기 전의 미생물이 대량으로 발견됐다.
특히 유충화석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발견한데다 소화기관 내에서 미생물이 대량 발견돼 학계에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민간 공룡연구가 한석운씨(39·분재업·경남 마산시 진동면)는 최근 고성군 마암면 중생대 퇴적 하부지층 7m 아래에서 발견한 유충화석을 경남대 손성원(생물학과 농학박사) 교수에게 정밀분석을 의뢰한 결과, 모기류에 속하는 유충화석과 함께 유충의 소화기관 내에서 조류와 유공충(有空蟲)으로 추정되는 미생물 6종을 발견했다고 18일 밝혔다.
섬모가 달린 유충화석 한마리의 길이는 5-7㎜에 불과하며 소화기관에서 발견된미생물들은 0.5-1㎜ 가량으로 5만배의 전자현미경을 통해 촬영에 성공했다.
발견된 미생물들은 녹색과 노란색으로 장타원형과 원형 등 3가지 모양이며 소화기관 안에서 원형 그대로 발견되기도 했고 소화되고 있는 과정까지 생생하게 포착됐다.
손교수는 “유충화석이 발견된 점도 놀랍지만 유충화석의 소화기관에서 미생물들이 생생하게 발견되기는 세계적으로 처음있는 일”이라며 “1억년전 미생물을 새롭게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했다./연합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