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신축사업 추진과정에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까지 건축 후원금이 모금된 것은 해당 주민들의 잘못이지 구청의 책임은 없다.”
지난 11일 전국공무원노조 광주시 광산구지부는 본보의 ‘광산구 경로당 신축사업 기초생활수급자까지 후원금 모금’ 제하 기사와 관련, 본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의 주장은 “광산구는 생활이 어려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게 후원금을 강요하거나 모금을 한적이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 ‘정정 보도와 편집 책임자 문책’ 등을 요구하며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구청 및 산하기관 전 직원과 함께 ‘본보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도 했다.
광산구의 경로당 신축사업은 국고 보조금을 지원받아 진행되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구청은 비용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주민들이 많은 액수를 부담하는 곳에 경로당을 우선 신축토록 하고 있다. 이 규정은 경로당 유치를 희망하는 다른 지역 주민들에게는 사실상 신축비용 모금을 압박하고 있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이러한 규정을 두고도 ‘경로당 신축사업에 대해서는 구청측 권한이 전혀 없다’는 전공노 광산지부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본보 보도는 자부담이 필요하다해도 생활이 어려운 국민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까지 부담이 돌아가게 하는 행정은 잘못 이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광산구청도 이를 스스로 인정하고 앞으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게까지 후원금이 모금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공문을 동사무소에 발송하기까지 했다.
스스로도 인정한 잘못을 두고 ‘남의 탓’으로 돌리기 보다 현명한 대책을 내놓는 것이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가 아닐까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