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어촌의 자연환경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중인 신안 흑산·해남 땅끝·보성 율포 등 전남도내 어촌휴양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관광공사는 ‘어촌휴양단지 실태조사 보고서’를 통해 어촌 휴양단지 조성이 추진중인 신안 흑산·해남 땅끝· 보성 율포· 충남 당진 매산 등 4개 지역을 실사한 결과 입지선정, 사업타당성, 재원확보 등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19일 밝혔다.
국비 15억원 등 57억원이 투입될 예정인 신안 흑산단지는 현재 지상 구조물 공사가 진행중이지만 휴양시설 위주로 개발돼 옥외조경과 휴게시설의 보완이 필요하며 진입도로 개설을 위한 환경 훼손도 최소화해야 한다고 공사측은 지적했다.
해남군이 사업시행자로 30억원이 들어갈 해남 땅끝단지의 경우 한반도 최남단이라는 지리적 여건이 뛰어나지만 시설이 영세하고 소규모여서 체류형 관광객을 위한 시설로는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보성군이 추진중인 보성 율포단지는 풍부한 관광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나 군의 계획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당초 사업비 70억원에서 10억∼20억원을 추가로 투입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이밖에 국비 7억5천만원 등 15억원이 투입될 당진 매산단지는 인근 지역의 행담섬, 평택호 관광지, 삽교호 관광지에 비해 입지면에서 경쟁력이 아주 낮은 것으로 평가돼 사업 타당성이 있도록 시설 및 규모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공사는 진단했다.
관광공사는 이들 단지가 어업전시관, 학습관, 특산물 판매관 등 반드시 설치해야 할 기본시설을 갖추지 않고 있는 점도 어촌휴양단지 조성의 취지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관광공사는 현재 1만5천∼10만㎡로 한정된 어촌휴양단지의 규모를 확대, 민간자본의 참여를 유도하고 어촌 양식장을 체험관광의 대상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치남 기자 ocn@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