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내부에서 전당대회 개최시기를 둘러싼 입장차가 표면적으로 드러나면서 주류-비주류측간 갈등양상으로 불거지고 있다.
이회창 총재는 19일 총재단·주요당직자 연석회의에서 지난 2월 공천파문시 부총재 경선 실시를 약속한 것을 상기시키며 이달 중 당헌개정특위를 구성, 부총재 경선을 골자로 한 당헌 개정안을 마련해 5월중 전당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국민들과 총선이후 빠른 시일내 재신임을 묻겠다고 약속했고, 6월초에 16대 국회가 개원하게 돼있으며, 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그 이전에 전당대회를 마치겠다”고 말했다고 권철현 대변인이 전했다 .
이에대해 총재경선 출마를 적극 검토중인 비주류 김덕룡 부총재는 “4월중 당헌을 개정하고 5월에 전당대회를 여는 것은 시간적으로 부족하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특히 김 부총재는 “당분간 16대 국회 원구성과 부정선거 규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6월중순 개최를 주장했다.
그러자 최병렬 부총재는 “뉴밀레니엄위원회에서 상세한 안을 마련해 놓고 있기 때문에 당헌개정 작업에 시간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며 이 총재를 거들고 나선 반면, 다른 비주류 부총재는 지난 번 전당대회를 치른 지 2년이 되는 8월에 치를것을 주장, 김 부총재를 편들어 공방을 벌였다.
결국 이 총재는 5월 개최안과 6월 개최안의 의견을 모아 적절한 결정을 내리겠다며 논의를 중단시켰다.
한편, 전대 개최 일정이 구체화될 경우 ‘중립당직 인선’ 문제도 논란이 예상된다.
비주류측은 전대를 관장하는 하순봉 사무총장이 이 총재 핵심측근인 점을 지적, 중립적 인사 기용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갈등의 불씨는 이 총재 초청의 당선자 오찬 자리로 이어졌다.
건배 제의에 나선 강창성(姜昌成) 부총재가 『원구성을 앞두고 전당대회를 치를경우 당내 갈등이 표출될 수 있다』며 원구성 이후 개최를 「기습적으로」 제의한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이 총재측은 『강 부총재가 전당대회와 관련해 적절하지 못한 장소에서 적절치 못한 발언을 했다』며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러한 주류-비주류간 전당대회 개최시기를 둘러싼 갈등은 총선 승리가 전당대회에 미칠 영향 때문이다.
이 총재측은 가급적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통해 총선 승리의 여파를 총재경선으로 연결시키겠다는 발상인 반면, 비주류측은 이를 차단하고 세확산을 위한 시간을벌기 위해 가급적 전대 개최시기를 늦추겠다는 계산인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