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이전사업과 관련, 신도청 소재지인 남악신도시 일대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봇물을 이뤄 향후 수용여부를 놓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9일 오후 무안군 삼향면사무소에서 열린 도청이전사업 관련 현지 주민 설명회에서 삼향면 남악리 일대 주민들은 영산강 2단계 간척지에 대한 토지 분양 혜택을 받지 못한 남악리 1·2·4·5구 주민에 대해 농업기반공사 영산강사업단측과 협의, 선(先)분양후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최종 확정된 남악신도시 마스터플랜상 집단 취락지와 논밭이 공원구역으로 묶여 재산상 피해를 보게 됐다며 공원구역에서 풀어줄 것을 요청했다.
목포시 옥암동 주민들은 당초 목포시가 추진하다 도청 이전사업과 맞물려 중단된 옥암지구 택지개발사업을 하루빨리 추진해 주도록 촉구했다.
옥암지구 택지개발사업은 목포시가 하당 신도심과 연결된 3단계 공영개발 방식으로 오는 2004년까지 총사업비 3천394억원을 들여 80만3천평 규모의 옥암지구를 택지로 개발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다 지난해 3월29일 전남도의 요청으로 용역설계 입찰이 중지된 상태다.
이밖에 주민들은 대죽도와 부흥산 일대에 대한 보상 요구와 함께 신도시 개발때 토지 소유자가 직접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도는 남악리 일대 주민들에 대한 간척지 분양문제를 놓고 농림부와 협의중이지만 농지로의 분양이 사실상 불가능, 택지 공급때 혜택을 주는 방안과 해당 주민 취업 알선 등을 검토중이어서 주민들의 수용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는 옥암지구 택지개발사업 재추진에 대해서도 무안지구와의 형평성 등을 고려, 남악신도시 마스터 플랜에 따라 추진할 뜻을 굳혀 갈등이 빚어질 전망이다.
반면 도는 집단 취락지 공원구역 제외 요구는 도시계획수립과정에서 수용하는 한편 대죽도·부흥산 보상도 해주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와 관련, 임종문 도청이전사업본부장은 “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받아들이겠으나 도청 이전 사업이 21세기 전남발전의 견인차가 될 최대 현안중의 하나인 만큼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치남 기자 ocn@kjtimes.co.kr 무안/정태성 기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