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0일 김대중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간 여야 총재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접촉을 갖고 의제조율에 본격 착수했다.
청와대 남궁 진 정무수석, 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과 한나라당 하순봉 사무총장, 맹형규 비서실장 등 양측 실무진들은 이날 비공식 접촉을 통해 새천년 들어 이뤄지게 된 이번 총재회담의 의미 및 향후 정국에 미칠 광범위한 영향 등을 감안, 구체적인 현안에 대한 각론적 접근보다는 대화와 타협의 정치복원에 관한 선언적인 의미를 확보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이에따라 여야는 오는 24일 이뤄질 총재회담에서 ▲국정의 동반자로서의 여야관계 정립 및 대화와 타협의 큰 정치 구현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초당적 협력관계 구축 ▲경제회생 등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 다짐 ▲지역감정 극복을 위한 공동노력 등 국정현안에 대한 포괄적 선언이 이뤄져야 한다는데 대체적인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여야는 정국안정 및 국가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서는 여야간 신뢰관계의 정착이 필수적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화합의 정치 실현을 위한 총재회담의 정례화 문제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양측이 초당적 지원방침을 선언하되 한나라당측이요구하고 있는 회담성사 막후과정 공개 및 진행상황 통보문제에 대해서는 실무협상과정에서 충분한 사전설명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선에서 절충점을 모색중인 것으로전해졌다.
이와함께 여당측은 인권법, 반부패 기본법 등 개혁입법 처리와 총선을 통해 드러난 개정 선거법의 미비점 보완을 위한 여야 협조문제를 의제로 제기한 반면 한나라당은 선거사범 수사에서의 정치적 차별 배제 및 인위적 정계개편 불가 선언, ‘금권·관권선거’에 대한 대통령 사과문제 등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인위적 정계개편 문제에 대해서는 ‘총선 민의가 담긴 현 국회의석 존중’의사를 밝히는 방안을 검토중이며, ‘금권·관권선거’ 및 선거사범 수사문제에 대해서는 여야 구별없는 공정한 수사원칙을 천명하는 방안을 놓고 절충을 벌였다.
양측은 21일 공식접촉을 갖고 의제조율을 계속할 예정이다./연합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