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김대중 대통령의 거듭된 공조복원 요청에도 불구하고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가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데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20일 “우리는 김 명예총재를 정성을 다해 모시겠다는 입장에서 한치의 변화도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면서 “그 문제는 더 이상 얘기하지 말자”며 화제를 돌렸다.
다른 관계자들도 자민련과의 공조 문제나 김 명예총재의 민주당에 대한 공격적발언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으면 한결같이 고개를 돌려버린다. 자칫 말이 잘못 새나가 자민련을 자극하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다.
한 관계자는 “밉지만 밉다고 할 수 없고, 때리면 맞고 웃어야 하는 미묘한 관계”라고 표현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은 자민련이 비록 원내교섭단체도 구성하지 못하는 의석을얻었지만 자민련의 도움 없이는 정국을 이끌어 나가기 어렵다는 절박감 때문으로 볼수 있다.
청와대는 김 명예총재가 결국 ‘대통령제 정당’인 한나라당보다 내각제 약속이유효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민주당과 공조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여소야대정국에서 자민련이 끝내 비협조적으로 나올 경우에 대비한 최악의 정국운영 시나리오도 나름대로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맥락에서 한 고위 관계자가 이날 “국민에게 정정당당하게 호소하고 여론에 의해 정국을 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대목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여권의 대화와 협력 노력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발목잡기’가 계속될 경우 정공법으로 나아갈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이는 총선전, “여당이 선거에 질 경우 ‘국민의 힘’을 바탕으로 개혁을 추진해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한 여권 핵심관계자의 말과 상통하는 것일 뿐 아니라김 대통령이 19일 4.19 기념식 치사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정치”를 강조한 것과도무관치 않아 보인다.
물론 이 관계자는 “한나라당도 대선이 있고 하니 대의명분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국가적 당면문제를 협력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앞으로 모든 개혁에 국민의 힘이 크게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시민단체 등 여론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