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8일 제주를 제외한 전국 100여곳에서 실시되는 기초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 재·보궐 선거는 그 규모와 의미에 있어서 가히 ‘미니총선’으로 불릴만 하다.
우선 선거를 치르는 지역이 현재까지 확정된 곳만 85곳에 이르고 대법원 확정판결에 따라 15곳 정도가 추가될 예정이어서 선관위로서는 총선 두달이 채 못돼 또 한차례 큰 일을 치러내야 할 입장이다.
이는 과거에는 선거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산발적으로 재·보선을 치르던 것을 올해부터는 선거법 개정에 따라 한꺼번에 모아서 치르게 됐기 때문이다.
선관위는 이에따라 오는 5월13일까지 선거비용제한액을 공고하며 5월17일부터 21일까지 선거인명부를 작성하고 부재자신고를 접수하는데 이어 5월23일과 24일 후보자 등록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재·보선은 의미에 있어서 4.13 총선이 끝난지 두달이 채 못돼 치러지는 것이어서 총선 이후 정국과 각 정당의 행보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를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기 불과 4일전에 재.보선이 치러지고, 이 시점이면 남북간 실무접촉이 충분히 진행된 이후가 될 것이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남북정상회담과대북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16대 총선에서 후보자의 병역, 납세, 재산, 전과 등 신상공개가 가장 큰 쟁점이 됐던 만큼 6·8 재·보선에서는 지역유지라고 해서 무조건 출마하던 행태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 이번 총선에서 서울 용산, 송파, 대전 유성 등 구청장 출신들의 당선확률이 높았고 비록 낙선했더라도 매우 위협적인 경쟁자로 떠올랐던 점을 감안할 때17대 총선을 위한 ‘전초기지’ 확보 차원에서 기초자치단체장 재·보선에 나서는 인사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 관계자는 “총선에서 후보자 검증문제가 쟁점이 됐기 때문에 이번 지방재.보선에 무자격 후보들이 난립하는 현상은 덜할 것”이라며 “총선에서 기초단체장들의 막강한 경쟁력을 실감한 입지자들이 기초단체장 재·보선에 몰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