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 광주 남구청장 후보 공천이 중앙당에 위임될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A3면>
국민회의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3일 임복진 남구지구당 위원장을 만나 공천잡음이 나지 않도록 시민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후보군을 압축, 중앙당에 추천할 것을 권유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이들은 또 이를 위해 4일로 돼 있는 공천신청 마감 시한을 2∼3일 연장할 것도 함께 건의했다.
이에 대해 임위원장도 이미 한화갑 사무총장에게 ‘지구당 공천에 대한 여론이 계속 여의치 않을 경우 보궐선거의 성격이 본래 지구당 차원이 아닌 당대당 싸움이란 점을 고려해달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위원장은 “중앙당의 지침이 있을 경우 가장 민주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2∼3배수를 중앙당에 추천할 것”이라며 자신의 공천 불개입 입장을 거듭 밝혔다.
또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도 공천과 관련해 ‘특정인에 구애되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공천할 것’을 한총장에게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일부 출마희망자 및 시민단체·주민대표들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남 지구당은 조만간 대의원대회나 상무위원회의를 소집, 후보 공천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중앙당에 위임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남구청장 후보는 당내보다는 당외의 인사로 결정될 가능성이 훨씬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에 따라 남구지구당은 4일 남구청장 보궐선거에 출마할 공천후보자 신청접수 마감시한을 당초 이날에서 이틀 연기한 6일로 늦췄다.
지구당 안재풍 보궐선거 준비위원장은 “출마 입지자들로부터 신청기간을 좀 더 달라는 요청이 쇄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광주지역 6개지구당 위원장들이 서울에서 가진 연석회의에서, 공천접수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의견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구지구당은 후보공천을 앞두고 오는 9일 오전 10시 광주공원내 무진회관에서 ‘남구청장 후보 검증 대토론회’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대토론회에는 국민회의 공천신청을 한 후보자들을 상대로 언론계, 시민대표, 교수 등 각계 패널들이 질의자로 참가, 공천신청자들의 자질과 정책 등을 미리 검증할 계획이다. 서울/최영소·우성진 기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