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부터 시행 예정인 교원성과급제도에 대한 일선 교사들의 반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상당수 학교들이 성과급을 균등분배하거나 자진반납키로 결의, 시행 초기부터 파행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광주시내 150여개 초·중·고교가 성과급을 전체교원이 균등분배 방침을 세우는가 하면, 전남지역에서는 교사들이 성과급 포기각서를 작성, 자진반납키로하는 등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있다.
전남여고의 경우 오는 28일 지급 예정인 성과급 중 세금공제 비용 20%를 제외한 80%를 전체교원 63명이 균등하게 나누기로 최근 서약서를 작성했다.
또 전체 교원 34명인 광주 상무고도 성과급을 공평 분배하기로 방침을 세우는 등 광주시내 456개 초·중·고교의 32.8%인 150개 학교가 성과금을 균등분배키로 결의했다.
목포·여수·순천 등 전남지역 학교들도 교사회의를 갖고 성과급을 자진 반납키로 했다.
교원성과급은 학교장의 근무평정을 통해 전체 교원의 70%가 성과급을 지급받고 나머지 30% 교사는 성과급을 지급받지 못한다.
광주시교육청의 경우 초등은 오는 26일까지 각급 학교장들로부터 교원 근무평정 보고서를 받고 중등은 22일까지 근무평정을 보고받아 오는 28일 성과급을 지급할 예정이다.
성과급을 지급받는 교사와 받지 못하는 교사간의 급여 차이는 상위 10%가 150%의 차이를 보이는 것을 비롯 10~30%는 100%, 30~70%는 50%까지 급여차이가 난다.
전교조 광주지부 관계자는 “교직의 특성상 업무실적을 차등 평가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으며, 평가의 객관성 뿐만 아니라 평가 자체가 교직사회의 안정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정부가 성과급 지급을 강행할 경우 수령거부나 반환운동 및 균등분배 등을 조직적으로 벌여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교원성과급으로 책정된 예산은 광주시교육청이 57억원·도교육청이 127억원 등 184억원에 달한다. /김옥현 기자 koh@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