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개지역 공항주변 주민 참여 본격 활동
광주를 비롯 공항이 소재한 전국 7개지역 주민들이 ‘항공기 소음피해 대책 주민연대’를 결성, 본격적인 활동을 벌이기로 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1일 광주공항 주변 주민들에 따르면 광주를 비롯 대구시, 경북 포항시, 경북 상주군, 경북 예천군, 충북 충주시, 울산시 등 전국 7개지역 주민들이 연대해 단체를 결성, 정부를 상대로 활동을 벌일 방침이다.
이들은 이에앞서 22일 오전 대구시 동구 동촌농협 공항분소 회의실에서 7개지역 주민대표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경북 항공기소음 피해대책 주민연대’ 결성식을 가질 예정이다.
주민들은 이어 오는 3월 전국의 공항소재 주민들과 연계해 전국주민연대를 결성, 공항 및 사격장 주변 주민을 상대로 소음피해보상 및 대책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주민들은 또 공항으로 인한 재산상의 불이익과 소음등에 대해 정부차원의 대책이 미흡하다고 보고 주민세, 학비, 교통료 등 각종 공공요금의 면제와 비행고도 제한으로 인한 사유재산권 침해보상, 비행장 및 사격장 이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공항주변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복지관련 특별법 제정을 청원하며 소음등 환경권 침해에 대한 피해보상 요구가 정당한지를 묻는 헌법소원과 함께 법원에 항공기 운항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예정이다./정성문 기자 jsm@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