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5월부터 시작할 의약품 대금 직접 결제 방식에 도매업계에 이어 약사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서 막대한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 약사회는 1일 대한약사회로부터 의약품 유통종합정보시스템설치와 관련된 중앙회의 별도지침이 있기전까지 일선약국에 시스템 설치를 보류하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이 시스템과 관련 제고문제 수급문제 결재시스템등에 대한 충분한 연구검토와 제도보완이 선결돼야 하는데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인 설치는 혼란만 초래할 것”이라고 유보배경을 설명했다.
약사회는 또 이 시스템 설치 행위를 즉각 중지할 것으로 의약품정보센터에 요청했다.
약사회는 그동안 보건복지부에 유통종합정보시스템의 핵심사항인 공급자에 대한 약제비 직접지급 규정의 제반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대한 시정과 제도개선을 수차례에 걸쳐 요구했으나 개선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시스템을 지역별 대행업체를 통해 강행하고 동 시스템의 설치가 의무사항인 것처럼 오인케 함으로써 일선약국에 혼선과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정부는 5월 의료보험청구분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요양기관에 지급할 요양급여비용중 약제비를 의약품물류업자, 의약품제조업자, 의약품 도매상 및 수입자등 의약품 공급자에게 직접 지급할 예정으로 의약품유통종합정보시스템 본격가동을 준비해 왔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