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이차보전·에너지농장사업도 본격 추진


전남도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을 앞두고 농업경쟁력 제고와 농외소득 창출을 위해 2012년부터 ‘농업정책자금 이차보전·신용보증 지원’과 ‘에너지농장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농업정책자금 이차보전·신용보증 지원사업은 사업 의지와 열정은 있으나 담보력이 취약한 신지식학사농업인, 벤처농업인, 농수산경영체 등에게 이자 부담을 줄여주고 융자금 실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농업종합자금 등에 대한 이차보전은 1천400억원 규모의 대출에 대해 현재 3%의 농민 부담 이율을 1%로 낮춰주고 이에 따른 이자 차이 보전액 28억원을 도비와 시·군비로 확보, 전남도에서 대출기관에 이자를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 도비와 시·군비 60억원을 전남 신용보증재단에 특별 출연해 기존 신용보증 조건보다 대폭 완화된 조건으로 600억원의 대출 자금에 대한 신용보증서를 발급토록 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축사, 창고, 가공공장 등 농업시설물 지붕 위에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설치, 전력을 생산·판매하는 ‘에너지농장사업’을 시·군별로 2∼3개소씩 총 5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개소(330㎡)당 약 1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며 1억원 이내 소요 사업비에 대해 1년 거치 7년 균분 상환조건으로 융자 지원한다.

대출이율은 연리 1%다.

전남도는 이 두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2일 오후 2시 도청 왕인실에서 서부권역인 강진, 완도, 나주, 영광, 담양 등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23일 오후 2시엔 보성 벌교읍사무소에서 동부권역인 여수, 곡성, 구례, 장흥, 화순, 고흥 등 8개 시·군을 대상으로 관계공무원 및 농어업 설명회를 각각 개최할 예정이다.

임영주 전남도 농림식품국장은 “그동안 농업정책자금 이용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앞으로는 도내 농어업인은 누구나 농림사업 추진에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장기·저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