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로 한마음! 통일로 한겨레!’라는 슬로건으로 치러진 5·18민중항쟁 21주년의 주요행사가 마무리 됐다.
21주기 행사는 청소년들의 5월정신 계승과 5월영령의 뜻을 기려 통일로 연결시키자는데 초점을 맞춰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5·18민주화유공자 예우법 ’제정이 정치권의 이해관계로 무산돼 유가족들이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 ‘반쪽’행사로 치러져 큰 아쉬움을 남겼다.
정치인들은 ‘주인’이 빠진 기념식에 총리를 비롯한 여·야대표 등 40여명이 대거 참석, 그 속내에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했다.
5월단체들은 지난해 각종 비리로 얼룩졌던 5월정신을 회복하기 위해 ‘윤리강령’제정을 추진했으나 의견차이로 실패했으며 단체통합은 거론조차 되지 않아 발전된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
기념식과 전야제, 추모제등 굵직굵직한 21주년 행사를 20여일동안 현장을 누비며 취재해 온 본사 특별취재반들의 취재방담으로 5·18 21주기 행사를 결산한다.
-올해 치러진 전체행사를 평가한다면.
▲올해 행사는 축소된 예산 때문에 화려하거나 웅장하지 않다.
행사내용도 외면적인 것보다는 내실있는 것으로 선택했다.
청소년들을 위한 행사와 5월정신 계승프로그램이 그렇다.
그러나 전국화 세계화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념식이 서울을 제외한 타시도에서 열리지 않았다. 사진전시등 다른 행사도 거의 마련되지 않았고 국제행사인 독일 학술대회도 편파적으로 행사단체를 선정해 비난을 샀다.
-올해 전야제 행사는 예년과 다르게 정권에 대한 실정부분이 부각됐다는데.
▲그동안 전야제는 5월영령을 추모하고 5월정신계승에 초점이 맞춰졌던게 사실이다.
그러나 올해는 정부의 정책실패와 5월단체들의 자정을 촉구하는 내용을 기념식 행사내용에 포함 눈길을 끌었다.
즉 정리해고를 당한 노동자들의 고통을 5월 피해자들과 비교해 시민들에게 알린 것.
특히 행사장 주변 곳곳에는 김대중 정권 퇴진을 주장하는 유인물이 나돌아 현재 광주시민의 정서를 반영했다.
-5·18민주화운동 21주년 기념식에 유가족회 등 5월 관련단체들이 불참, 아쉬움을 남겼는데.
▲올 5·18기념식과 관련, 도하 전 언론사에서는 ‘반쪽행사’라는 표현을 유행어(?)처럼 사용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5월 정신= 공동체 정신’이라는 불변의 진리와 함께 5월 제단체의 반목과 갈등해소를 줄기차게 제기해온 지역언론의 입장 에선 이번 반토막 행사를 하나의 ‘사건’으로 바라보고 있는 듯하다.
정치권의 의견차와 그 이면에 깔린 미묘한 지역색(色), 5·18의 지역화가 부른 서글픈 이중행사였다고 본다.
반쪽행사의 고착화와 공동체정신 와해, 여론분열 등을 방지하기위해서라도 해결의 단초는 단연 5월의 역사적 자리매김과 희생자 및 행불자 명예회복이 전제돼야 할 것이다.
5·18전국화가 전제되지 않은 서울 기념식은 역사적 비극으로 기록될만하다.
-5월단체 회원들이 참석하지 않은 기념식에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했는데.
▲21주년기념식에는 민주당 김중권 대표,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등 여·야 정치인 43명이 참가했다.
특히 이회창총재가 야당총재로는 처음으로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5·18민주화 유공자 예우법’제정 무산에 따른 악화된 지역여론을 달래기 위한 대선전력차원에서 방문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회창 총재가 기념식이 끝난 뒤 기념재단·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만나‘5·18민주화 유공자 예우법’에 관해 얘기를 나눴으나 원칙적인 발언만 했다는데.
▲이총재는 한나라당이 마치 ‘5·18민주화 유공자 예우법’을 무산시킨 것처럼 생각하는데 잘못된 것이며 5월 당사자들이 유공자로 지정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단 6·15참전용사, 월남참전전우회등 각종 단체와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돼 이번 법안처리가 무산됐다는 것.
또 정부와 여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법안처리가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해 눈길을 모았다.
그러나 이 총재는 지난해 5·17일 묘역을 찾은 자리에서 법안처리를 약속했으며 지난해 9월에는 한나라당 의원 56명이 유공자법 처리에 동의한 바 있다.
결국 이날 자리에서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하고 끝났다.
-5월단체들의 윤리강령 제정과 단체 통합은 올해도 어려워졌다는데.
▲그동안 5월단체들은 ‘가짜 5·18’, 고위간부의 성추문사건등 각종 비리를 저질러 5월정신을 훼손시켰다.
지난해 5월단체들은 자정을 결의하며 윤리강령을 제정키로 했으나 올해 민주화유공자법이 무산되자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 이와함께 사사건건 갈등을 일으켰던 단체들을 통합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진전상황은 없다. 안타깝다.
-이와함께 5월단체등 이지역 민주단체들이 통합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강하게 일고 있는데.
▲부산 및 영남쪽은 4·19의거 및 부마항쟁을 비롯해 국민의 힘으로 노태우 정권으로부터 항복을 이끌어낸 6·10 항쟁 등 민주화를 위해 투쟁한 모든 단체들을 결집한 (사)부산민주단체연합을 결성했다.
이처럼 각 단체들을 결집한 것은 민주화를 위한 한 목소리를 내고 공동사안에 대한 힘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광주지역의 경우도 5월 단체 등이 그동안의 갈등을 벗고 화합으로 단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본다. 이로 인해 더욱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에는 이번 5·18 21주기 행사에 맞춰 행불자 찾기사업인 암매장 제보지 발굴작업이 상징적으로나마 있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유족회와 학계의 발굴팀 구성에 대한 의견이 대립되면서 발굴작업은 상당기간 연기가 불가피 해졌다고 하는데 이에대한 실상은 어떤지.
▲ 당초 광주시와 사실조사위원회는 상징적으로나마 암매장 제보지 40여군데중 한곳을 선정해 5·18 21주기에 맞춰 발굴작업을 벌이려 했다. 그러나 발굴팀 구성에 있어 유족회는 아르헨티나 법의학팀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국내 법의학계는 순수 국내학자들로 발굴팀을 구성하겠다고 맞서면서 결국 오는 가을쯤으로 발굴이 연기됐다.
행불자 가족들은 국내든 국외든 발굴팀 구성이 조석히 마무리돼 제보지를 중심으로 발굴작업이 서둘러 시행되야 한다는 입장이다.
21살의 청년이된 5·18 정신은 대립이 아닌 화해와 화합이라는 점을 감안할때 유족회와 학계는 광주정신을 되살려 서로 양보하는 미덕을 보여 발굴팀 구성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현재 대통령소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가 광주시를 비롯 전국 광역자치단체에 설치되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위원회가 조사를 벌이고 있는 의문사, 특히 80년 이후 의문의 죽음으로 발견된 대다수 고인들의 공통점이 광주항쟁의 진실을 알리고자 투쟁했던, 혹은 광주정신을 실천하며 민주화운동을 이끌었던 운동가들이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들 의문사 실체규명에 대해 5월단체들이 너무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체로 5월영령과 민주화운동과정에서 사망한 고인들과 별개의 것으로 보는 시각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80년 5월 이후 사망한 민주화운동 희생자들 대부분은 광주항쟁과 직·간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봐야 한다. 이철규 열사의 경우 조선대 교지인 민주조선에 반미와 관련된 글을 게재했다 수배를 당한후 의문의 죽음으로 발견됐다. 광주에서 반미주의가 확산된 것은 5·18 당시 미국이 계엄군의 이동을 묵인하는 등 민간인 희생에 미국이 침묵을 지켰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
또 나머지 의문사 역시 민주화운동의 분수령이었던 광주항쟁의 정신을 가지고 군사정권에 맞서 이를 실천하려다, 또는 5월단체를 대신해 거리에서 광주항쟁의 실체규명을 위해 투쟁을 했던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었다는 점에서 의문사진상규명은 5월항쟁의 실체규명이라는 연속선상에서 봐야 한다.
그러나 5월단체가 지난 21년동안 이러한 점을 간과한채 명백히 선을 긋는 바람에 민주화 운동 희생자 묘역 유치가 난항을 겪고있는 것이다.
이제라도 5월과 민주화운동은 별개라는 인식을 버리고 모두가 하나라는 공동체 의식을 가져야 할것이다./특별취재반 5·18@kjtimes.co.kr

<특별취재반>
▲박상수 정치부 차장대우
▲최권일 사회부기자
▲정성문 "
▲송창헌 "
▲박진주 "
▲김지영 문화부기자
▲강승이 사진팀 차장
▲기경범 " 기자
▲신광호 "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