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석현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진아리채>

매니페스토(manifesto)운동은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공약을 제시할 때 목표, 우선순위, 기간, 공정, 소요예산 및 조달방안 등의 사항을 수치 등으로 분명히 밝혀 검증 및 평가를 쉽게 하자는 운동이다.

우리나라 선거에 금품, 연고주의, 비방·흑색선전 등이 더 이상 통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은 되어 있으나 눈앞의 당선을 위해서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이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어 국민통합의 계기가 되어야할 선거가 오히려 갈등과 반목을 불러일으켜 국민들 사이에 불신을 남게 하는 것이 우리 선거풍토의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잘못된 선거관행을 바로잡고 선거가 제 기능을 다하게 하기위해서는 정책으로 경쟁하고 정책을 추진할 역량과 자질을 갖춘 후보자를 선택하는 분위기가 정착되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이번 총선에서는 후보자와 정당은 서로 협력해 검증시간도 주지 않는 ‘깜짝 공약’ 이나 ‘헛 공약’ 을 발표하지 말고 진정 국민들이 원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혀줄 좋은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를 조속히 완성, 말로만이 아닌 문서로 국민에게 약속해야 한다.

유권자인 우리 국민들은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공약을 목표, 우선순위, 기간, 공정, 소요예산 및 조달방안 등의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그 공약의 목표는 가능한 것인지, 기간이나 공정은 충분한 것인지, 소요예산의 조달방법이나 금액 등은 타당한 것인지 , 꼭 그 사업이 필요한 것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 그 공약이 실천가능하다고 판단되고 후보자의 추진역량과 자질을 갖춘 후보자라면 우리의 미래를 밝혀줄 지도자로 선택해야 한다.

또한 매니페스토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시는 언론, 종교, 시민단체 관계자와 시민 여러분께서도 보다 더 정당이나 후보자가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실천의지를 갖고 선거에 임하도록 유도해 정치선진화가 소기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