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조 광주북부소방서 문흥119안전센터>

인간들이 추구하는 안전한 삶은 시대적 변화와 경제적 수준에 관계없이 그 자체가 생활의 목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안전문화는 인류가 문명사회를 건설하면서 역사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개념과 대책을 함께 발전시켜왔다.

현대 고도산업국가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바로 안전한 사회건설이다. 풍요로운 물질적 소비활동과 폭넓은 직업선택의 시장을 형성하는 일은 삶의 질을 더욱 더 높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바로 화재와의 전쟁이다.

화재의 발생과 피해방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사고를 예방하는 일이다. 화재는 일단 발생하면 작거나 크거나 우리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따라서 사고 후의 수습책은 예방보다 크게 못 미치는 대책일 수밖에 없다.

산업사회의 화재발생률은 산업발전과 생활에 비례하며 산업이 고도화 될수록 화재의 규모는 대형화하고 치명적이며 피해규모나 피해액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우리 사회가 발전하면 할수록 사고로 인한 피해규모는 더욱 증대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거나 급기야는 사회 운영을 마비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은 시민의 자율에 기반을 두고 시민 스스로의 안전의식은 민간주도로 정착돼야 한다.

안전은 타율에 의해서 확보되는 것이 아니다. 강제와 억압에 의해 통제되는 사회가 아닌 시민사회에서의 사회원리는 자율이며, 안전도 자율에 의해 확보돼야 한다. 자율에 기반을 둔 안전은 제도적, 법적 강제와 규제에 의한 안전과 비교할 때 엄청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자율에 기반을 둔 안전은 생활에서부터 실천되지만 규제와 강제에 의한 안전은 일회적이며 순간적이다. 규제를 통해 안전을 유지할 경우 막대한 비용이 요구되지만 자율적 안전은 그 관리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