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병진 전남 여수경찰서 중앙파출소>

예전에 전남 순천 매산중학교 학생들의 지리산 도로에서의 참사를 비롯해 제주에서 학생 및 버스운전사 등 3명의 고귀한 목숨을 앗아가고 40명이 중경상을 당했던 관광버스 교통사고가 행락철이 되니 우리의 뇌리를 스치고 있다.

또한 지난해 3월 26일 경남 양산 급경사 도로에서 관광버스가 추락해 3명이 숨지고 29명이 다친 것을 비롯, 3월 23일 전남 해남군에서 관광버스가 수로에 빠져 32명이 부상을 당했다. 4월 24일 경북 성주군 지방도로에서 관광버스가 추락해 6명이 사망하는 등 43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건 등 행락철 관광버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했다.

이 모든 사고가 차량결함 및 운전자들의 법규 위반 등으로 인한 사고로 조사 결과 판명됐다. 성주사고도 관광버스가 사용연한이 8년이 넘고, 운행거리도 50만㎞가 넘었고 기타 다른 사고도 브레이크 일시적 결함 및 운전자의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였다고 한다.

행락철 여행의 계절이 돌아오면 어김없이 계획을 세워 각 학교에서는 전국 각지로 수학여행 및 체험학습 등을 떠나고 각계각층에서도 전국의 명승지를 돌기 위해 관광버스를 이용하는 일이 많다.

다시 한 번 안전불감증의 한계를 뼈저리게 거울삼아 다시는 이러한 대형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당국에서는 거시적인 대책을 세워 급경사 도로 등의 가드레일을 탄탄하게 하고, 관광버스의 정비 상태를 자주 점검하며, 운전자들의 안전교육을 일정기간 동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규제를 만들었으면 한다.

아울러 무엇보다도 교통법규 준수가 사고예방의 지름길이니 운전자들은 과속, 중앙선침범, 연료 아끼기 위해 기어 중립 내리막길 주행 등 법규위반을 하지 않아야 하겠으며, 학생들을 비롯한 승객들은 안전띠를 반드시 착용해 만일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대형사고로 이어지지 않아 소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었으면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