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순기 전남 해남경찰서 송지파출소장·경감>

요즘 여수엑스포를 구경하기 위해 마을 단위 관광객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마을이 텅텅 비어 있는 결과 빈집털이 절도위험이 높아가고 있다.

여기에 영농철을 맞아 논·밭갈이와 각종 채소종자 파종 등 영농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온 가족이 하루 종일 들판에 나가있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어 집안에 아무도 없는 상태의 가정도 늘고 있는 실태다.

이처럼 행락철 나들이로 인한 빈집이 늘고 영농이 시작되는 시기만 되면 빈집만을 골라 금품을 절취해 가는 빈집털이 절도에 각 가정이 심각하게 노출돼 있는가 하면 화재 등 급박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매우 어렵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요즘 실제로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는 빈집털이 절도 유형만 보더라도 차량을 이용해 장거리에서 원정온 절도범이 빈집만을 골라 절도행위를 자행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그래서 경찰에선 관광시즌과 영농철 빈집털이 절도예방을 위해 예약순찰제를 실시하고 있다. 즉 가정이나 마을단위 공동으로 관광을 가거나 기타 개인 사정으로 집을 비울 경우 사전에 관할 파출소로 연락해 집을 비운다는 사실을 신고하면 빈집털이 절도예방을 위해 경찰에선 순찰계획을 세우고 집중순찰을 실시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절도 등 각종 범죄는 물론 화재까지도 미리 막아주는 매우 좋은 제도로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이러한 좋은 제도를 활용하기 위해 각 가정과 마을에서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있었으면 한다. 예약순찰제 신청에는 별다른 격식이나 규정이 없다. 전화를 이용해 관할 파출소에 연락하게 되면 경찰관이 현장에 진출해 구체적인 내용 등을 청취하고 접수한다. 또한 예약순찰제 실시에 따른 비용도 전혀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주고자 한다.

영농철과 행락철 발생빈도가 높아가고 있는 빈집털이 절도예방을 위해 예약순찰제를 적극 활용해 줬으면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