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근 전남경찰청 고흥경찰서 경사>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성급한 여름이 다가오면 해마다 물놀이를 떠나는 사람이 많은데, 벌써 때 이른 더위로 인해 물가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계절이다.

휴일이나 휴가를 이용해 가족단위로 삼삼오오 해수욕장이나 계곡·바다 등 시원한 물가를 찾아 물놀이를 하면서 더위를 식히는 사람이 늘어나는 만큼, 중요한 것은 자칫 방심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됐다는 소식 또한 매년 많이 접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놀이 사고예방을 위해선 안전수칙 준수 이외의 특별한 비결이 없다. 피서객들의 부주의와 안전의식 부재가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의 가장 큰 위험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구조원이나 관계자들의 지시와 협조사항에 철저히 따라야 한다. 물놀이 사고는 수영을 못하는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그동안 자신의 수영 실력을 너무 믿고 무리해서 헤엄을 치다가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는 수영을 잘 한다고 해서 안전수칙을 무시하거나 제멋대로 행동하는 어리석음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필요성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리고 여름 피서철 즐거운 물놀이로 위해 이것만은 꼭 지켜 건강한 여름나기가 되었으면 한다.

첫째, 물속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해야 한다. 누구나 다 알고 쉽게 생각하지만 문제는 실천하지 않는 다는 것에 있는 바, 올 물놀이 때에는 반드시 실천해 보자.

둘째, 음주 후에는 절대 수영이나 뱃놀이를 해서는 안 된다.

셋째, 어린이는 보호자와 함께 물놀이를 해야 하며, 반드시 부표가 설치된 구역 내 등 수영 가능 지역을 필히 사전에 확인해 안전지역 내에서만 수영을 해야 한다.

넷째, 반복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피서객 스스로 안전의식을 높여 위험한 행동은 자제하고 안전장구인 구명조끼, 끈, 구명환 등 비상물품을 미리 준비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