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경진 전남 순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이름난 해수욕장이 하나둘 개장하고 인근 계곡마다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무더위가 성큼 다가왔음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하지만, 물놀이 안전사고불감증에 따른 인명피해는 해마다 발생하고 있어 그에 따른 안전수칙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무심코 지나쳐버리는 안전사고에 대한 방심이 나와 내가족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평소에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해수욕장, 하천, 산간계곡 물놀이 시 물에 들어가기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물에 들어가도록 한다. 물에 들어 갈 때에는 심장에서 먼 부위(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부터 물에 적신 후 들어가도록 한다. 수영금지 지역에서는 절대 물놀이를 하지 않도록 한다. 해수욕장, 하천 등에서는 안전구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음주 후 수영은 심장마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절대 하지 말자.

너무 깊은 곳이나 아주 차가운 물에서는 수영을 금지한다. 어린이가 물놀이 할 때에는 반드시 어른들과 함께 하도록 한다.

물놀이 안전사고 대처요령의 경우 익수사고 발생 시 신속히 119에 신고하도록 한다. 사람이 물에 빠졌을 때에는 큰소리로 주위 사람에게 알리고 빠진 사람을 구하기 위해 무리하게 물에 뛰어들지 않도록 한다. 익수자를 구할 때는 로프나 튜브, 긴 막대기 등으로 구조하고 부득이 접근시에는 반드시 수영에 익숙한 자가 익수자 뒤에서 구조하도록 한다. 물에 빠진 사람을 구했을 때에는 호흡곤란으로 인한 심정지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이 같은 안전수칙에 유념해 여름철 휴가나 가족 나들이시 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여름나기가 되길 기대해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