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 전남 영광소방서 현장대응단>

화재출동!!! 구급출동!!! 구조출동!!! 방송과 함께 소방관은 각 담당차량에 승차와 동시에 출동한다. 언제 어디서 소방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시민에게 1초라도 빨리 현장 도착하기 위해 소방관은 신속하게 출동하지만 막상 출동로는 교통량 증가,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출동 여건은 답답하기만하다.

화재출동시 5분이내 초기 대응이 가장 효율적이다. 5분 경과되면 화재의 연소 확산 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며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은 옥내진입이 곤란해지며 미처 옥내에서 탈출하지 못한 구조인원은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구급출동인 경우 응급환자는 4~6분은 골든타임(GOLD TIME)이다.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6분이내 응급처지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된다. 2010년 구급차 현장도착시간은 8분 18초(골든타임 4~6분 도착율 32.8%불과)이다. 조금이라도 구급차량이 현장도착, 응급처지를 할 수 있는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교통량 증가 및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출동 여건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이는 대형화재시 소방차 도착지연으로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급격하게 증가시킨다.

둘째로는 시민들의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의식 부족이다. 화재 및 응급상황은 내가족 내이웃에게 일어날 수 있는 급박한 상황이다. 시민들의 긴급차량 출동시 좌우로 피양해 긴급차량에 출동로 양보가 필요하다. 출동로시 2차선이하 경우 우측서행 또는 일시 정시, 3차선이상인 경우 2차선 비우고 서행해 긴급차량에 출동로를 양보해야 한다.

각종 사고로 인해 소방차 출동은 내가족 내 이웃에게도 일어날 수 있으며 우리의 작은 양보가 내가족, 내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