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상 전남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본격적인 영농기가 시작되면서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등 농기계에 의한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전남 영광소방서에 따르면 영농기에 접어들고 농기계를 이용한 농사활동이 증가하면서 작년 한해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해 농기계로 인한 인명, 재산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 최근 농촌인구의 고령화, 여성화로 사고대처 능력부족, 조작미숙으로 인한 사고가 크게 늘어 신속한 초동조치가 미흡한 것으로도 분석됐다.

대부분 운전자는 고령으로 인해 전방주시 능력이 떨어지고 순발력이 부족,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발생할 우려가 많은 실정이다.

농기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고령자를 비롯한 운전자들은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준수하기를 당부한다.

야간에 자동차 도로로 농기계를 이용할 때는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다. 야간에 농기계 운행은 가급적 삼가고, 특히 음주상태에서 농기계를 운전하는 행위는 절대로 금지해야 한다.

다음으로 부득이 야간에 농기계를 운행할 때는 다른 차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농기계 뒷면에 야광반사지를 부착한 후 도로 갓길로 안전하게 운행해야 한다. 또 경운기 등 농기계의 과적행위와 적재함에 사람을 태우고 운행하는 것도 매우 위험하다.

그리고, 노약자 혼자서 비탈길 등에서 경운기 등을 운행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니 삼가야 한다.

농기계로 인한 사고는 대부분 중대사고로 이어지고 있으니 안전수칙을 잘 지켜 스스로 교통사고로부터 우리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앞장서야 하겠으며, 가족을 비롯해 관계기관, 주변인 들은 실시간 고령자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해 중대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당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