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전남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여름철이라서 설마 화재가 발생하겠는가’라는 안이한 생각 때문에 종종 여름철 화재가 발생한다. 겨울철 화재가 많은 주택과 달리 노래방 및 PC방 등 다중이용업소는 여름철 화재가 빈번히 발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대부분 무더운 날씨와 습한 날씨로 인한 에어컨 및 선풍기 등 냉방 가전기구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전기 누전, 과부하 등으로 인한 화재발생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에어컨 사용이 길지 않은 주택과 달리 다중이용업소는 영업시간 내에는 계속 가동하기 때문에 과부하 등이 발생하기 쉽다. 그리고 장마 등으로 습한 날씨에 빗물이 건물내부로 스며들면 누전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부주의나 무관심 또는 제품의 노후화 및 불량으로 화재가 점차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예방차원에서 몇가지 당부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전기화재는 합선, 스파크, 누전, 과부하가 원인이 되는데 주로 노후전선, 관리소홀, 문어발식 전선사용이 원인이 된다.

대부분의 건물에는 누전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다. 주기적으로 시험버튼을 눌러 시험 점검으로 누전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해야 하며, 오랜 기간 사용한 콘센트 및 배선기구는 신형으로 교체하거나 개폐기에 사용하는 퓨즈는 과부하나 합선 시 자동적으로 끊어질 수 있도록 반드시 규격 퓨즈를 사용해야 한다. 문어발식 배선도 금지해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전선의 피복이 다른 물체에 의해 벗겨지지 않도록 전선관리에 주의가 요망된다.

또한 여름휴가로 장기간 영업장을 비울 때는 LPG의 경우에는 중간밸브, 용기밸브까지 잠그고 도시가스는 메인밸브와 중간밸브, 코크를 모두 잠그고 외출을 하고, 모기향을 피우거나 바퀴벌레 소독을 할 때는 반드시 119에 신고, 오인화재로 인한 출동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화재예방으로 화재사고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