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공무원 모두는 화재 등 각종 사고현장에 신속히 출동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출동여건은 생각하는 만큼 원활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직접 사고를 당하신 환자나 가족은 소방차가 도착하기를 발을 동동거리며 기다리는 그 시간은 하루보다도 더 길게 느껴질 것이다. 화재의 경우 발화 초기 소방력 집중이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가장 중요하며 응급환자 또한 5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아야만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일각을 다투는 재난현장에 초기대응과 인명구조를 위해 신속한 출동이 필요하지만 도로여건은 여의치 않다. 좁은 도로에서 사이렌을 울리고 가다보면 어찌할지 몰라 당황하는 운전자가 대부분이다. 간신히 도착한 재난현장에서도 무질서한 주·정차로 인해 소방차량 진입은 말 할 것도 없고 승용차도 빠져나가기 힘들다.
따라서 도로에서 출동 중인 소방차량을 만나게 되면 편도 2차선에서는 1차선으로 출동할 수 있게 양보해주고, 편도 3차선에서는 가운데 2차선으로 출동할 수 있게 양보하고, 교차로나 1차선에서는 우측 가장자리에 세우고 소방차량이 지나갈 수 있도록 하면 된다.
또 여름철에는 모든 차량이 창문을 닫고 차량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운행하기 때문에 소방사이렌을 듣기가 싶지않다. 운전자는 차량 룸미러나 백미러로 뒤쪽 차량흐름을 파악, 소방차량이 출동시 양보하는 운전습관을 가졌으면 한다.
소방서에서는 5분 이내 현장 도착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소방통로확보 훈련과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등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