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비행은 비행의 정도가 날로 조직화, 집단화, 저연령화 되고 있다. 특히 학생비행과 여자 청소년의 비행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사회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가출이나 자퇴 등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교 내에 있는 학생들과 연결고리가 끊이지 않고 사회 안정망 테두리 밖에서 범죄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있다.
자퇴 학생 수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에 안타까운 실정이다. 이들 대부분은 테두리 밖에서 생계문제로 학교 내에 학생들과 연결고리가 형성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학교 밖에서 학교 내에 있는 학생들 위주로 학교폭력을 행사하고 있다. 최근 들어 학업 중단 청소년 수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숫자로 보면 약 5천900명 정도가 증가했다.
학교 밖 청소년이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현재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말한다. 학교를 그만두는 이유는 다양하다.
학교 밖 청소년이 실패자라는 낙인과 소외감, 좌절감 등으로 인해 이중 고통을 겪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 범죄 중 중·고교를 중퇴한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범죄는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중퇴 청소년 모두를 우범자 집단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비행청소년에 대한 관점을 강제적 접근, 조력적 접근, 발달론적 접근으로 나누어 본다. 강제적 접근은 청소년이 문제를 일으키는 집단으로 간주해 사회적 통제를 해나가는 것이며, 조력적 접근은 비행 청소년을 여러 가지 위험에 처해 있어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로 인식하는 것이다. 발달론적 접근은 청소년기의 일탈행동을 이 시기에 나타나는 성장과정의 일부로 보고 처벌을 원칙으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보는 견해다.
그렇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학업을 중단한 경우라도 이들이 미성년자임이 분명한 만큼 사회의 손길이 필요한 시기라는 점도 무시할 수 없어 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동감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학업 중단은 청소년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적인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심각해지는 청소년들의 학업 중단 현상이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교육의 위기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업 중단 청소년에게 지속적 자기개발 및 교육기회 부여 종합 지원 체제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범정부적 학업 중단 청소년 예방 및 사회적응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에 따라 정부는 종합 대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다양화되고 있는 사회 속에서 비행청소년 문제는 실로 심각한 것이 아닐 수 없다. 관련부처에서는 비행청소년의 비행을 개념과 범위를 통해 정의를 내려주고 비행청소년을 요인별로 정리해 살펴보고 정확한 비행의 원인 파악을 해줄 것을 다시 한번 주문하고 싶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