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wealth manager 팀장 김진호
요즈음 주식 시장도 별로 좋지 않은 것 같아서 이 펀드들을 환매해야 할지, 아니면 그냥 가져가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특히 사회초년생 직장인 분들 같은 경우 전문 재무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주위 사람들의 추천이나 전문서적이나 광고에 의해 혼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인기가 많은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고 손실을 보는 경우 다른 펀드로 바꿔야 할지 아니면 적절히 분산해서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래서 일단 재테크를 하기 전에 투자 목표가 먼저 설정이 된 후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시장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적절하게 구성해야 될 것입니다.

직장 새내기가 알아야 할 재테크 요령
돈을 쓰는 방법보다는 운용하는 방법을, 운용하는 방법보다는 다루는 법을 익혀라. 돈에 휘둘리지 않고 사는 삶은 행복의 기본 조건을 충족시켜 줄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생활에서의 첫 월급은 부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기회이며,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으므로 월급을 타기 전에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일들을 챙겨봐야 한다.

1. 재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줄 전문가와 상담 약속을 잡아라.
부자가 된다는 것은 로또 1등 당첨이 되지 않는 한 안목과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42.195 km를 마라토너 혼자 달린다면 아무리 코스에 대한 연구를 한다고 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듯 옆에서 함께 하며 코치를 해 줄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살아가는 동안 자산에 관한 코치를 담당할 전문가 확보는 필수다.

2. 재무설계와 재테크 관련된 책을 1권 이상 독파하라.
전문가가 아무리 많은 조언을 해주더라도 스스로 체력을 기르지 않으면 함께하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간접 경험을 통해 자신의 스타일을 찾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체력을 기르기 위해 재무설계와 재테크에 대한 상식 공부는 기본이다.

3. 지출 계획을 선행하여 세워 두는 것을 지양하라.
돈이 생기면 사람의 심리는 돈을 불리려는 생각보다 돈을 쓰고자 하는 욕구가 선행한다. 그 돈이 푼돈이라고 생각할수록 더욱 그렇다. 한 푼의 푼돈이 종자돈을 만드는 씨앗이라는 사실을 먼저 생각하고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어떻게 불려야 할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

4. 무리한 욕심보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스타일을 찾아라.
남들이 한다고 따라 하다 보면 자신의 스타일과 맞지 않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펀드에 투자한 후 손실을 보면 일이 손에 잡히지 않거나 잠도 제대로 못 자는 스타일이라면 분명 펀드투자는 투자 대상에 재고해야 한다.

5. 일확 천금을 꿈꾸지 말라.
부정확한 정보는 다른 사람의 부를 증식 시키는 데 도움을 주지만 나에게는 엄청난 손해로 다가오기도 한다. 무리하게 따라가기 식 투자를 하기보다는 종자돈을 모으는데 1차 목표를 두고 꾸준히 기다리면 좋은 기회는 반드시 찾아 올 것이다.

5가지의 요령을 밑바탕으로 투자에 대한 뚜렷한 목표와 경제상황을 잘 파악하고 자기의 설정에 맞는 재무설계를 한다면 재테크의 쏠쏠한 재미와 후일을 도모할 큰 준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문의전화 : 하나금융그룹 wealth manager 팀장 김진호 H.P : 010-7528-6441
www.yesfp.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