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업무 스트레스로 시달리고 있던 직장인 K씨는 최근 자신의 몸에 이상한 증상을 발견했다. 남들은 듣지 못하는 이상한 소리가 들리거나 귀가 울리는 증상이 생겨 일상 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된 것이다. 처음에는 피로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K씨는 증상이 점차 심해지면서 청력까지 떨어지게 됨을 느끼면서 그제서야 병원을 찾았다.

귀에 이상이 발생했기 때문에 K씨는 당연히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다. 하지만 병원에서의 그는 이명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이명이란 귀의 울림을 말하는 것으로써, 자신만이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생명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청력 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이비인후과는 이명을 단순한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성 질환으로 여기고 적극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병원 방문 후 일시적인 개선 효과를 보기는 했지만 다시 귀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K씨는 한의원을 찾아 이명 완치에 도전하기로 했다.

신비한의원의 류도균 원장은 이명에 증상에 대해 “이명을 앓는 환자의 고통을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크며 심할 경우 신경 쇠약에까지 빠지는 경우도 있다. 귀의 울림은 때로는 작은 바람 소리에서 시작해 날카로운 소리가 연속으로 들리기도 해 이에 오랜 기간 노출되면 환자에게 엄청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이 오게 마련이다. 이명의 원인을 한의학에서는 기와 혈의 문제에서 찾고 있다. 병을 오래 심하게 앓았거나 피로가 오랫동안 누적이 되면 원기가 쇠약해지고 이때 이명이 찾아오기 쉬운 몸의 상태가 되는 것이다. 또는 오장육부의 문제로 인해 이명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신장이 허하거나 간에 울체가 생겨서 이명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 담이 심하게 뭉치거나 비위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해도 이명을 앓을 수 있으면 중이염이나 약물, 독극물, 가스 중독으로 인해 이명에 걸리기도 한다.”라고 설명했다.

한의학에서는 이같은 다양한 발병 원인을 가진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의 체질과 발병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치료를 한다. 한방 이명 치료는 오장 육부와 연관된 장기의 치료에서부터 시작된다. 또한 귀 자체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즉각적으로 이명 증상을 완화 시킨다. 증상의 치료에서 부터 발별 원인의 근본적인 치료까지 시행하는 것. 그 치료 과정을 살펴보면, 상담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1차적으로 파악한 후 귀 내시경과 청력검사, 고만 검사와 진맥으로 보다 정확하게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다. 본격적인 치료 과정에서는 한약 처방과 침구 및 기타 한방 치료를 병행해 장기의 이상을 바로잡고 침, 뜸, 부항의 한방 요법으로 약한 장기의 보강한다. 치료를 마친 후 1년에 1~3회 정도 상태를 검진하면서 상태를 파악하면서 완치에 이르게 된다.

이명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은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로 인해 몸의 균형이 깨어지고 그로 인해 이명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귀의 치료만이 아닌 몸 전체의 치료를 통해서만이 이명 완치가 가능하다. 한방 치료의 이명 완치율이 높은 이유는 바로 이 덕분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