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 직무대행에 민병렬

   
통합진보당 신당권파 주도의 분당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강기갑 대표가 10일 대표직 사퇴 및 탈당 입장을 밝혔다.

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유부득 반구제기('행함에 얻지 못하면 돌이켜 자기 자신에게서 구한다')의 마음으로 이 모든 책임을 지고 내 건강을 제물로 삼아 분당을 막기 위한 마지막 기적을 희망했다. 혼신의 힘을 다 했지만 그 모든 것이 허사가 되고 말았다"면서 "구당부득 반구제기의 책임을 통감하며 오늘 당 대표직을 사퇴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에 남은 구당권파를 향해 "이제부터라도 서로에 대한 대립과 반목을 내려놓아야 한다"면서 "국민 대중의 기본적 상식의 범주 안에서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검증받고 성장해 언젠가는 진보의 역사 속에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자"고 당부했다.

강 대표는 "모두가 내 탓"이라면서 "그동안 당원동지들과 함께했던 행복한 지난날을 기억하며 이제 민주노동당에 이어져 온 통합진보당의 당적을 내려놓겠다"며 탈당 의사를 밝혔다.

신당권파의 창당 작업에 대해서는 "희생과 헌신이라는 숭고하도고 위대한 진보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길에 함께 하고 싶다"며 지지 의사를 표했다.

그러나 강 대표는 "진보의 분열을 막지 못한 총체적 책임자는 그 누구도 아닌 혁신비대위원장에 이어진 당 대표 저 자신"이라면서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야 하고 동지들이 가는 길에 함께 하지 못함을 통감한다"며 정계은퇴를 시사했다.

천호선 최고위원은 강 대표 발언의 의미에 대해 "정계은퇴 아니고, 정치일선에서 후퇴한다는 뜻으로 봐야 한다"면서 "강 대표는 새 정당 추진에는 함께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통합진보당은 강기갑 대표 사퇴로 공석이 된 대표 자리에 민병렬 최고위원을 직무대행 자격으로 앉혔다.

통합진보당은 이날 낮 민병렬·이혜선·유선희 최고위원과 오병윤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10차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민병렬 최고위원을 당 대표 직무대행으로 의결하는 등 당 정상화 조치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또 강기갑 대표 체제에서 임명된 현 사무총장 직무대행의 직무정지를 의결했다.

아울러 지난 7일 제명처리된 비례의원의 제명과 관련해 무효 소송을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대변인으로는 이상규 의원을 임명했다.

통합진보당은 또 제4차 중앙위원회를 이날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열고 당 대표 직무대행 선출의 건과 임시 당 대회 소집의 건을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키로 했다.

오는 16일 오후 2시에는 임시 당 대회도 소집될 예정이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