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노무현의 그림자'라고 불리는 문재인 의원이 민주통합당의 제18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면서, 친노(친노무현)계는 '또 한번의 비상'을 꿈꾸고 있다.

지난 4·11 총선에서 친노 인사들은 대거 여의도 입성에 성공하며 화려한 '친노의 부활'을 이끌었다. 이제는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역전 드라마를 문 후보가 연출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친노세력이 화려한 부활을 넘어 문 후보를 매개로 새롭게 비상 할 수 있는 발판을 확보한 것이다.

대권 도전에 나선 문 후보의 '든든한 지원군'에는 친노 그룹 출신들이 공식 비공식적으로 핵심 역할을 대거 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김경수 특보가 공보 분야를 맡았고,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문 후보의 연설문 작성 등을 돕고 있다.

친노 세력의 좌장 역할을 하면서 당을 이끌고 있는 이해찬 대표도 경선 과정에서의 공정성 논란을 받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 문 후보의 대권 경쟁에 큰 힘이 될 것은 분명하다.

문 후보가 대권을 잡는다면 지난 총선을 통해 국회에 진출해있는 친노계 인사들과 함께 이들이 다시 정권을 운영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큰 것이 사실이다.

'친노의 가치'는 경선과정을 통해 정치적으로 이미 명확히 되살아나 진화하고 있다.

문 후보와 비문 후보간 공방을 벌이는 과정에서 '노무현 정신'과 '참여정부에 대한 평가'가 쟁점화되어 왔다.

문 후보가 명실상부한 친노 인사라는 점에서 비문(비문재인) 후보들은 이를 공격 '타깃'으로 삼았다.

경선 초반에는 '참여정부 필패론'을 주장했고, 계파정치 논란이 도마 위에 오르자 '노무현 정신은 패권주의 타파를 위한 자기 헌신'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문 후보를 압박했다.

문 후보 측 캠프 내부에서도 이를 인식한 듯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친노 프레임'을 극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어게인 노무현'이 아니라 문재인의 이름으로 이번 대선을 치르려면 참여정부의 가치를 뛰어넘는 이른바 '비욘드(beyond) 노무현'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후보가 정권을 잡을 경우 친노세력들이 노 전 대통령에 가해졌던 정치적 사법적 압박 등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따른 대응, 일종의 정치적 보복조치를 단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가 부분적으로 흘러나오고 있다.

만에 하나라도 그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이는 '문 정권'의 한계, 친노 가치의 훼손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정국전반에 큰 혼란이 야기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문 후보는 노무현 정신의 계승자로서는 물론 자신의 색채를 뚜렷하게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선거대책위원회 전면에 비노(비노무현) 인사들을 내세운 것도 '노무현 극복'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핵심 친노계 인사로 분류되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당 대선 후보에게 지도부 권한을 넘기기로 하면서 사실상 2선으로 후보퇴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문 후보가 노 전 대통령과 '운명 같은 동행'을 30여년간 이어 온 이상 문 후보에게 노 전 대통령은 극복 대상인 동시에 떨려야 뗄 수 없는 꼬리표이다.

앞으로 문 후보가 어떤 식으로 '노무현의 정신'을 이어나갈지, 또 친노계 인사들이 어떤 형태로 집결해 문 후보를 도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