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계파를 녹인 용광로 같은 선대위 구성"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가 16일 서울 지역경선에서 최종 후보로 선출되면서, 향후 문 후보가 구성할 '통합형 쇄신 선대위'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후보는 경선 기간 동안 "후보가 되면 당 쇄신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며, 시민사회를 아우르고 모든 계파를 녹인 용광로 같은 선대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 캠프는 그동안 통합형 쇄신 선대위 구성을 위한 인재 영입에 고심해 왔다. 당 바깥 시민사회와의 결합을 추진하는 한편, 진보진영 인사 중 국민적 인지도가 높은 인물을 영입해 통합과 쇄신의 ‘상징성’을 부각시킨다는 계획이다.

시민사회 쪽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검토됐던 조국 서울대 교수는 지난 13일 "선대본부장은 능력과 경륜이 부족한 저에게는 맞지 않는 직책"이라며 고사의 뜻을 밝혔다.

일부에선 이날 문 후보 지지를 공개 선언한 박영선 의원의 선대위원장 참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외부 영입 인사로는 우선 4·11총선 당시 야권연대 멘토단에 합류했던 사람들의 이름이 거론된다. 작가 공지영, 시인 김용택, 가수 이은미, 영화감독 이창동·정지영, 배우 김여진·권해효, 정신과 의사 정혜신,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박재동 화백, 정연주 전 KBS 사장 등이다.

학계에서는 조 교수를 비롯해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 김호기 연세대 교수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장하준 교수의 경우 지난 달 담쟁이포럼 주최로 열린 초청 강연에 참석해 문 후보와 만나기도 했다.

문 후보 캠프의 이상민 선대위원장은 "실무자들에게 각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인력풀을 모조리 적어 오라고 했다. 이 중에서 '통합'과 '쇄신'의 상징성이 있는 인물을 영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인재 영입이 말처럼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캠프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명망 있는 분들은 영입을 하고 싶어도 정치권에 발을 들이는 것 자체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고, 시민사회 인사들은 이미 지난 총선 때 국회로 많이 들어왔다"고 토로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현재 당 쇄신을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그룹들이 선대위에서 역할을 맡은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최근 당내에서는 중진모임, 초선모임이 잇따라 열리는 등 쇄신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민주당 초선 의원 21명은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당 지도부는 앞으로 선출될 대선 후보에게 당 운영의 권한을 위임하라"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문 후보의 대선후보 선출에 공이 큰 핵심 참모그룹의 선대위 참여 여부도 관심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출신으로 문 후보의 자서전 '노무현의 운명'을 집필하는 데 기여한 양정철 전 비서관, 참여정부 때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을 지내고 지금은 문 후보의 수행 비서를 맡고 있는 윤건영 씨 등이 핵심 참모그룹에 속한다. 이들은 문 후보의 출마에서 선출에 이르기까지 문 후보를 지근거리에서 도왔다.

그러나 당내 쇄신파를 중심으로 문 후보 참모그룹을 포함한 '친노 2선후퇴'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다.

경선 기간 동안 비노 후보들로부터 문(재인)-이(해찬) 담합 지적을 받아온 이해찬 대표도 2선후퇴 압박을 받고 있다.

당내에서는 통상 후보 선출이 끝나면 후보에게 당의 전권을 위임하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이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가 자연스럽게 뒤로 물러나는 모양새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