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9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가운데 안 원장을 뒤에서 돕고 있는 인물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역량을 발휘해 최종적으로 승리를 거둘 경우 차기 정부 요직에 오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면면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안 원장 측 인사들의 면면은 이른바 '정준길 사퇴 협박' 논란을 계기로 공개되기 시작했다.

대학동기인 새누리당 정준길 공보위원과의 통화 내용을 폭로한 금태섭 변호사는 안 원장 측 법률 대응팀의 사령탑으로 알려졌다. 금 변호사는 안 원장 관련 보도에 대응하는 페이스북 홈페이지 '진실의 친구들'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회 출입기자들과 접촉면도 넓히고 있다.

기자회견 당시 금 변호사와 함께 등장한 남성 변호사 3명도 눈길을 끌었다.

조광희 변호사는 지난달 안 원장과 영화 '두개의 문'을 함께 관람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안 원장 측근으로 분류됐다. 조 변호사는 2010년 한명숙 뇌물수수 의혹 사건의 변론을 맡아 무죄를 이끌어냈으며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 법률특보와 강금실 서울시장 후보 대변인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강인철 변호사는 안 원장의 개인 법률자문가 역할을 하며 안철수재단 출범을 실무 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실장 1순위로 거론되는 강 변호사는 안 원장과 오랜 친분으로 다져진 사이로 전해졌다.

마찬가지로 변호사 출신인 민주당 송호창 의원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출신으로 지난 4월 총선에서 경기 의왕·과천에서 당선된 현역의원이다. 송 의원은 민주당 소속이면서도 사실상 안 원장의 사람으로 대중들에게 각인됐다.

송 의원은 안 원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당 간 가교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발간한 저서 '같이 살자'에 안 원장의 추천사를 받아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각종 방송토론과 인터뷰에서도 송 의원은 안 원장의 입장을 적극 변호하고 있다.

이들 변호사 출신 4인방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지만 사실 가장 먼저 안 원장 측 사람으로 확인된 인물은 유민영 전 청와대 춘추관장이다.

지난 5월 안 원장 측으로 합류한 유 대변인은 고 김근태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비서관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참여정부에서 춘추관장을 지냈으며 지난해 10월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당시 박원순 시장 캠프에서 일한 인물이다. 유 대변인은 이숙현 안랩 부장(공보 담당)과 함께 '안 원장의 입'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월 안철수재단 이사장에 선임된 박영숙 전 한국여성재단 이사장도 안 원장 사람으로 분류된다.

박 이사장은 1987년 평민당 부총재를 지냈고 여성계 대모로 불리는 인물로서 안 원장이 출마하면 호남세력을 결집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서는 국민의 정부 시절부터 안 원장과 연을 맺어온 민주당 김효석 전 의원을 비롯해 김한길·우상호 최고위원, 이인영·김기식 의원, 김부겸·박선숙 전 의원 등이 안 원장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자문 교수진 가운데는 주일대사를 지낸 고려대 최상용(외교학) 명예교수가 대표적이고 조국(서울대)·강준만(전북대)·김호기(연세대)·문정인(연세대)·김근식(경남대)·고원(서울과학기술대)·김상조(한성대) 교수 등도 힘을 보탤 인물들로 분류된다.

DJ·노무현정부 시절부터 안 원장과 인연을 맺어온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는 안 원장과 경제위기 관리 방법에 관해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경제계 인사인 김종인 행복추진위원장을 중용하듯 안 원장도 이 전 부총리에게 큰 역할을 맡길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야권 원로 모임인 '희망 2013·승리 2012 원탁회의' 소속 인사들인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김윤수 전 현대미술관장도 안 원장에게 조언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원장의 멘토로 불렸던 법륜 스님, 현재 비서실장 역할을 수행 중인 '시골의사' 박경철 안동신세계연합클리닉 원장, 정치컨설턴트로 유명한 김윤재 법무법인 원 공공전략연구소장 등도 안 원장을 직간접적으로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V소사이어티' 회원으로 알려진 이재웅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와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 변대규 휴맥스 대표,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대표 등도 안 원장을 도울 것으로 보인다. 조용경 포스코엔지니어링 부회장,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 출신인 한형민씨 등도 안 원장의 사람들로 거론된다.

이밖에 카이스트 교수 시절 안 원장의 지도를 받았던 제자들 가운데 일부도 캠프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카이스트 출신 제자들은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해 당선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져 활약상이 기대된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