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경비 반납·자문위원 사퇴' 재촉구

<속보>전남 목포시의원과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학교수 등의 부적절한 해외시찰 후유증이 계속되고 있다.

용역업체로부터 해외시찰 경비를 지원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비 반납과 자문위원 사퇴 등의 요구가 잇따르고 있으나 배짱으로 일관하면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목포문화연대와 목포환경운동연합은 10일 "용역회사로부터 경비를 지원받아 해외시찰을 나선 교수 4명과 목포시의원은 경비 일체를 반납하고 목포시의 모든 기구에서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자문위원이란 직함을 업고 현재 자신의 직책과 연관돼 진행되는 사업의 용역회사에서 경비 전액을 지원받아 해외시찰에 나선 것은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일부 교수는 목포시 산하 위원 사퇴를 전화상으로 표명했을 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이는 대학교수라는 학자 신분과 국립대학 교육 공무원으로서 신분을 망각한 도덕 불감증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또 해외시찰에 참여했던 한 의원의 시정질문을 두고 "도덕적인 반성과 자숙은 커녕 도리어 적반하장식 작태"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의원은 지난달 열린 목포시의회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해외시찰은 법적으로 아무 하자가 없고, 소요경비 또한 문제될 소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사회적 문제로 시민들의 비난이 일고 있는 4명의 교수와 시의원은 지금까지 납득할 만한 반성과 행동을 취하지 않고 있음을 개탄한다"면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목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임성지구 택지개발사업 자문위원인 목포대 교수 4명과 해당 상임위 위원장인 A의원은 지난 8월 용역회사로부터 경비를 지원받아 8일간의 해외시찰을 다녀와 적정성 논란을 빚고 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