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전대병원 운영비 지원놓고 입장차로       
양측 협상결렬땐 운영일정 수정 불가피                
  

광주시립 제2요양병원 개원 일정이 불투명하다. 

병원 운영비 지원 여부를 놓고 광주광역시와 위탁운영기관인 전남대병원이 현격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와 요양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광산구 삼거동 시립 제1요양병원과는 별도로 남구 노대동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부지에 제2요양병원 건립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시는 국비 27억 원과 시비 103억 원 등 130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07년 10월부터 5년여의 사업기간을 거쳐 지난해 11월 20일 완공하고 올 1월부터 위탁기관을 통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제2요양병원은 부지 1만5천385㎡에 건축 연면적 4천786㎡, 130개 병상 규모를 갖췄다. 

시는 지난 2010년 1월 공모를 거쳐 전체 공사비 130억 원 가운데 건축공사 대행 사업비 30억 원을 기부 채납하는 조건으로 전남대병원에 10년 간 위탁 운영하기로 하고 같은 해 3월 말 운영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정부가 치매병원에 대해서도 노인전문요양병원과 같이 포괄수가제를 적용하면서 병원 운영에 상당한 부담이 생겼고 흑자 전환 분기점인 3년 이상 운영에도 적자를 벗어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제기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전남대병원은 지난해부터 시에 운영비 17억 원을 빌려줄 것과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적자를 보전해 줄 것을 시에 요구하고 나섰다.

시는 전남대병원의 제안을 액면 그대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어 난색을 표시했고 협상이 지지부진하자 지난해 12월24일 위·수탁을 협약 해지를 전남대병원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전남대병원이 12월 28일 위·수탁 협약 재고를 요청하면서 다시 협상이 재개됐으나 이후 협상이 별다른 진척도 보지 못하면서 당초 예정된 1월 개원이 무산됐다.

시는 4일 오후 전남대병원 관계자를 불러들여 적자 보전액 일부 지원과 행정적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병원 측에 전달했다.

시는 전남대병원이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시의 절충안에 대해 수용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협상이 결렬될 경우 개원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기 때문에 공모를 거쳐 다른 위탁운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이 때문에 시 일각에서는 협상이 늦어지거나 시가 재공모에 들어가게 되면 이달 개원은 물론 개원 일정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가능한 이번 주 협상을 마무리해 개원이 더 이상 늦어지지 않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