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나이지리아에서 괴한들의 공격을 받아 사망한 의사 3명이 초기 한국의사로 알려지면서 외교통상부가 긴장했으나 알려진 것처럼 한국 의사가 아니라 북한 의사인 것으로 밝혀졌다.

나이지리아 경찰은 사망한 의사들이 모두 북한 의사라고 확인했다.

이에 앞서 AP 통신이 10일 나이지리아 북동부 요베주 포티스쿰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한국인 의사 3명이 괴한들의 공격을 받아 사망했다고 전했었다. 그러나 로이터 통신은 아시아인 의사 3명이 사망했으며 이들은 중국인 아니면 한국인으로 보인다고 말했고 신화 통신은 사망한 의사 3명이 북한인이라고 말했다.

영국 BBC도 사망한 의사 3명은 북한 사람이라고 전했다. BBC는 이들이 근무하는 포티스쿰 종하병원의 관계자가 처음에 숨진 의사들이 한국인이라고 말했지만 나중에 한국인이 아니라 북한인이라고 말을 바꿨다고 보도했다.

한국 외교통상부도 이날 나이지리아에서 피살된 아시아 국적 의사 3명과 관련, "한국인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지 공관이 경찰을 통해 한국인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AP 통신도 나중에 사망한 의사들은 한국인이 아니라 북한이라고 정정했다.

이에 앞서 AP 통신은 나이지리아 북동부 요베주 포티스쿰에서 9일 한국인 의사 3명이 괴한들의 공격을 받아 숨졌다고 관리들이 10일 밝혔다고 보도했었다.

숨진 의사들 가운데 한 명은 목이 잘린 채 발견됐다. 나이지리아에서는 최근 의료 구호 종사자들을 겨냥한 급진 이슬람주의자들의 공격이 잇따르고 있는데 이번 사건은 그 가운데 가장 최신에 발생한 것이다.

요베주에서는 보코 하람 급진 이슬람주의자 보코 하람의 공격이 계속돼 왔다. 지난 8일에도 카노에서 소아마비 백신 접종을 하던 여성 9명이 무장괴한들의 공격을 받아 사망했었다.

이 두 사건은 나이지리아 군경의 추적을 받고 있는 보코 하람이 좀더 공격하기 쉬운 대상으로 공격 목표를 바꾸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아직까지 이 사건을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단체는 나오지 않고 있지만 보코 하람의 소행인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서구식 교육은 신성 모독이다'라는 의미의 보코 하람은 지난해에만 792명의 생명을 앗아간 것으로 AP 통신의 자체 집계 결과 드러났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