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전협정 백지화 발표
북핵사태 UN결의안보다 고위급회담이 돌파구” NYT 사설

뉴욕타임스가 대북제재와 북한의 위협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깨기 위한 방법으로 미국이 고위급 회담을 주선할 것을 촉구해 관심을 끌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6일 사설을 통해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에 중국이 동참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북핵사태의 진정한 해결책은 되지 못할 것”이라며 “제재와 위협의 악순환을 끝내기 위해선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안보리 결의안 제재에 맞서 한국전쟁 정전협정 파기를 선언하고 미군과의 핫라인도 차단하는 등 거친 엄포를 늘어놓았다. 현재의 한반도긴장을 해소하고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중단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전제로 한 새로운 고위급 회담을 미국이 성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타임스는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과 관계 개선을 하겠다는 의지를 지속적으로 내비쳤고 존 케리 국무장관은 북한의 정전협정 파기 위협에도 불구하고 5일 대화창구를 열어놓았다고 말한 것을 상기시키며 당사국간 고위급 회담을 특단의 대책으로 제시했다.

신문은 북한의 핵실험이 중국에 굴욕감을 주고 새로운 지도자 시진핑에 대한 도전으로 비쳤다는 점에서 중국이 대북제재 결의안에 가세했지만 “그렇다고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중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간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무장을 막기 위한 일관성있는 정책 수립에 실패했고 오바마 대통령의 노력 또한 전임 조지 부시 대통령보다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타임스는 미국과 이스라엘이 이란에게 했던 것처럼 북핵프로그램을 막기위한 은밀한 공조를 주문했다. 자유아시아방송(Radio Free Asia)에 더욱 투자하여 더 많은 정보가 북한주민들에게 들어가는 것도 제시됐다.

타임스는 “북한을 다루는 것은 결코 쉬운 적이 없었다”면서 “핵무기와 미사일능력을 차단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