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위해 1000억원 가량을 추가 경정예산에 반영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태스크포스팀(TF)'은 1일 오전 국회에서 당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TF 제1차 당정회의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실에서 통일부 김남식 차관 및 관계부처장과 새누리당 여상규,정문헌,김종훈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이날 정부측에서는 통일부 김남식 차관,기재부,산업부 1급당당관,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 금융위 사무처장, 중소기업처 차장이 참석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새누리당 간사인 여상규 의원은 "현재 중소기업진흥기금 가운데 긴급 경영안정자금이 170억원 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개성공단 철수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의 지원을 위해 추경에 1000억원의 예산을 순증하는 방안을 예결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TF팀장인 외교통일위원회 간사인 정문헌 의원은 "북한의 일방적인 통행 차단과 철수 조치로 개성공단의 정상 운영이 어려워졌고, 우리측 직원의 귀환 조치로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됐다"며 "현 시점에서는 개성공단에 진출한 123개 기업에 대한 지원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남북 대화의 창은 열어 놓고 (개성공단에 남은) 7명의 귀환을 위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개성공단이 정상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물꼬를 틀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는 북한이 시장 경제, 투자 등에 대한 국제 규범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는 계기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종훈 의원은 "개성공단을 정상화한다는 전제 하에 입주기업의 피해와 영업상의 어려움을 어떻게 보전할 지에 대한 방안이 나와야 한다"며 "세무조사를 유예한다든지 시기 조정 또는 당분간 면제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개성공단 입주 기업 지원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