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사회악 근절·2대사고 예방 계획 발표

전남 목포시가 국민안전을 최우선시하는 새 정부 국정의지에 맞춰 시민안전대책과 안전문화운동을 확산하기 위한 일명‘4+2’를 선정하고 집중 추진키로 했다.

‘4+2’안전대책은 시민안전 강화를 위한 '4대 전략과 그에 따른 10대 중점추진과제'를 의미한다.

4대 사회악(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근절과 2대사고(교통안전사고, 자살사고) 예방을 위해 목포시가 자체 발굴한 시책이다.

이를 위해 시는 4대악 근절 추진반, 2대사고 예방관리반, 시민안전지원반 등 3개반 16개 실과를 대상으로 ‘4+2’ 시민안전대책 추진단(TF팀)을 구성했다.

TF팀의 매월 추진실적은 안전행정과에서 매월 확대간부회의시 추진사항을 총괄 보고한다.

목포경찰서, 목포교육청, 목포소방서, 광주식약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목포우체국, 전통시장, 대형마트, 지역기업 등 4대 사회악 근절 단속기관·단체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효율적이고 입체적인 단속과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초기 안전문화 추동력 확보와 주민 자발적 참여를 이끌기 위해 ‘안전문화운동 추진 목포시협의회’를 구성하여 안전문화 홍보 및 캠페인, 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각 동별 주민 자치위원을 중심으로 한 ‘안전문화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주민 스스로 지역 내 안전 위해요소를 발굴하고 토론을 통한 공동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다양한 안전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내년에 개최하는 목포평생학습축제 등과 연계하여 재난·신변·교통안전을 내용을 다룬 체험활동과 인형극 공연 등 어린이들의 안전문화 체험행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어린이들에게 교통사고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이론과 현장학습을 실시하는 ‘어린이교통공원’ 이 조성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시민안전 아카데미강좌와 민방위 대원 교육시 안전교육을 강화한다.

또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어린이, 노인 등 안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순회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목포를 만들어 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정종득 목포시장은 “목포시가 자체적으로 발굴한 ‘4+2’ 시민안전대책은 새 정부 패러다임인 '정부 3.0'을 적극 반영 세부추진과제를 선정했다”며 “최근 사회전반에 대한 안전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켜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