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만 누리던 금융 컨설팅 서비스를 서민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이 서민 금융 생활 지원을 위해 온라인으로 개인금융을 진단해주는 서비스를 내년 4월부터 제공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형태의 금융주치의와 전용상담센터 구축도 추진된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금융소비자포털 개선 용역 사업을 공고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개인금융 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포함했다.

소비자가 직접 적합한 진단 방식을 선택해 개인금융 진단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금융소비자포털로 접속하는 형태가 아니라 전용 홈페이지로 만들어진다. 내달부터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에 들어가 내년 4월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현재 금융 상황을 체크하고 어떤 상품에 투자하고 설계하는 게 바람직한지 온라인상에서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의 이런 조치는 최근 베이비부머 은퇴가 본격화하고 금융과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나 제대로 된 금융 컨설팅을 받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현재는 은행이나 보험사 등 민영 금융사들이 자산 10억원 이상 부자만 대상으로 프라이빗뱅킹(PB) 센터를 운영하는 정도다.

그러나 금융상담이 가장 필요한 서민은 아파트 담보대출을 빌리면서도 어떤 은행 이자율이 높은지도 모르고 어렵게 모은 여윳돈마저 투자법을 몰라 주식 등으로 날리는 게 현실이다.

금감원이 구축하는 온라인 개인금융진단 서비스는 고령자를 위한 신속한 진단, 가계 안정성을 점검하는 정교한 진단, 자녀 결혼 자금 등 생애주기별 가계자금 설계 등으로 나뉜다.

소득과 지출을 잘 모르는 소비자나 수치 입력이 힘든 고령자를 위해 20여개의 객관식 문항에 답을 선택하면 진단 결과가 나옴과 동시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고 계산기, 체크리스트까지 제공된다.

소비자가 자신의 재무현황을 입력하면 소득 수준이 유사한 다른 가계와 비교하거나 재무비율지표 진단을 통해 가계의 안정성과 성장성을 진단해준다.

즉, 가계 소득, 가계 저축, 가계경제 안전도, 가계소비지출, 가계 흑자, 가계 부채, 가계 비상자금 안전성, 가계 위험성, 단기부채 부담, 가계저축 성향, 투자 성향, 가계 유동성 진단이 가능하다.

자녀 결혼자금이나 학자금 등 생애주기별 필요자금을 고려해 가계의 은퇴 준비가 충분한지도 진단해준다.

소비자가 은퇴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필요한 가계 자금을 고려한 은퇴 고갈 시점을 제시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보험 가입, 주식 투자, 대출 등 서민이 요구하는 금융 관련 컨설팅을 해주는 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동양[001520] 사태처럼 불완전 판매가 발생한 것은 서민 대부분이 금융 상담도 제대로 받지 못한 상태에서 투자하기 때문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사를 퇴직한 노령 고급 인력을 초빙해 금융상담센터를 만들어 서민들에게 소액의 사례비만 받고 PB센터에 버금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이를 금융위가 추진 중인 금융 비전에 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전국 16개 광역 자치단체에 설치된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불법 사금융에 대한 상담 및 피해구제 뿐만 아니라 개인 금융상담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공적 금융상담은 채무불이행 상태의 취약계층을 위한 채무조정이 대부분이었다"면서 "이제는 서민의 재무 및 신용 상태와 관리방법에 대해 진단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금융주치의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