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면을 감싸고 있는 풍수의 핵심에는 운조루가 있다. '구름속을 날으는 새가 사는 집' 금환낙지(천상에서 옥녀가 금가락지를 떨어뜨린 형상)의 핵심에 운조루가 있다는 얘기다. 운조루는 지금으로부터 2백여년전인 1776년(조선영조 52년) 경상도 태생의 유이주라는 사람이 명당의 핵심에 99칸의 집을 짓고 그 일가들을 모아 살도록 만들었다. 운조루 창건주 유이주는 놀기를 즐겼지만 부모에 대한 효성이나 불의를 참지 못하는 기개가 남다랐다고 한다.

유이주는 운조루 터를 닦으면서 '하늘이 이 땅을 아껴 두었던 것으로 비밀스럽게 나를 기다린 것"이라며 기뻐했다고 한다. 운조루라는 택호는 '구름속의 새처럼 숨어사는 집'이라는 뜻과 '구름 위를 나는 새가 사는 빼어난 집'이라는 뜻도 지니고 있다. 본래 중곡의 도연명이 지은 귀거래혜사에서 따온 글귀이다.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에 피어오르고 새들은 날기에 지쳐 둥우리로 돌아오네"에서 첫머리인 雲과 鳥를 따온 것이다.

한편 운조루 창건 과정에서는 운조루가 명당의 증거라는 사건이 발생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집터를 잡고 주춧돌을 세우기 위해 땅을 파는 도중 부엌자리에서 어린아이의 머리 크기만한 돌 거북이 출토됐다. 이는 운조루의 터가비기에서 전해 내려오다가 지난 1989년 도난당했다. 운조루의 또 다른 가보는 홍살문에 걸려 있는 호랑이 뼈이다. 유이주가 평북 병마절도사로 부임하면서 삼수갑산을 넘게 됐다. 서재에 이르러 호랑이를 만나게 되었는데 기록에 의하면 채찍으로그 호랑이를 잡아 가죽은 영조대왕에게 바치고 뼈는 잡귀가 침법하지 못하게 운조루 홍살문에 걸어 두었던 것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이다. 이 일로 유이주는 영조대왕으로부터 박호장군이랑 칭호도 얻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 호랑이뼈는 민간에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바람난 남편 바람기를 잡는데도 효혐이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인근 마을은 물론 타지에서 온 여인네들이 조금씩 갉아가는 바람에 이중삼중으로 수난을 당하고 있기도 하다.

명당 중의 명당에 터를 잡은 운조루에서는 아직까지 일반인들이 기대하고 생각하는 고관대작이나 입신양명한 걸출한 인물이 배출된 것은 아니지만 재산이 자손대에 이르면서 꾸준히 늘었고 자손들이 관직에 많이 진출한 점을 들어 명당의 효험이 발하고 있다는 주장도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 부귀영화, 입신양명의 기준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따라 명당의 효험이 발생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는 달라질 것이다. 현재 유이주의 10대손이 관리하고 있는 운조루는 중요 민속자료 제 8호로 지정돼 있다. 운조루의 가옥 구조 운조루가 아직까지 세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명당중의 명당에 집을 지었다는 것도 있지만 이 저택이 조선후기 건축양식을 충실하게 따른 역사적 유물로서도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유이주에 의해 창건된 운조루는 7년간의 대공사를 거쳐 완공될 만큼 규모가 대단했다. 조선시대 대군들이 지을 수 있었던 60칸을 넘어 99칸 규모였다. 일부에서는 운조루 창건 당시에는 1백칸을 넘었다는 주장을 펴기도 한다. 유이주가 두 아들에게 재산을 물려줄 당시의 기록에 의하면 78칸이라고 돼 있으나 기타 친척들의 거처를 위해 만들어 주던 방을 생각하면 1백칸은 족히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2백여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일부가 노후되어 오늘날에는 60여칸만이 전해진다. 

운조루는 건물 재료의 단단함이나 문의 크기, 운조루에서 살았던 유씨집안의 생활용품등 자료가 그대로 보존돼 있어 역사적인 가치가 더욱 높이 평가되고 있다. 운조루는 외형적인 보존상태 뿐만 아니라 선조들의 기록, 유물이 거의 훼손됨 없이 보존되어 있어 조선후기 호남지방 양반가의 생활 자체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유씨집안 사람들은 모든 생활의 모습을 글로 남겼고 유품이나 흔적, 자료들을 오늘날까지 소중히 간직해 오고 있다. 먼저 가도라 하여 건물배치도를 만들어 놓고 운조루의 개보수에 대한 각종 기록들을 남겨 놓았다.

<자가용 이용시>
구례읍 -> 19번 국도 하동방면 -> 구례농특산물상설판매장을 지나 약 5분 이동 -> 운조루 이정표를 따라 이동

<지역내 대중교통>
구례공영버스터미널에서 토지면 오미리행 버스 탑승후 운조루에서 하차(20분소요)
 

  • 구분 : 고택
  • 연 락 처 : 061 - 781 - 2644
  • 소 재 지 : 구례군 토지면 운조루길 59
  • 주차시설 : 없음
  • 관련홈페이지 : http://www.namdokorea.com/kr2/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