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안읍성은 조선시대 성ㆍ동헌ㆍ객사ㆍ초가가 원형 그대로 보존돼 있어 성과 마을 전체가 국내 최초로 사적 제302호로 지정돼 있는 문화관광명소이며, 현재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 등재 및 CNN선정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16위로 선정되었다.조선 태조 6년인 1397년에 왜구들이 침략하자 이 고장출신 김빈길 장군이 의병을 일으켜 토성을 구축해 적극 방어에 나셨던 유서 깊은 충절의 마을이기도 하다.
 그 후 300년이 지나 인조4년 1626년에 임경업(충민공) 장군이 낙안군수로 부임해 견고하게 쌓아 끊어진 것이 없어 웅장하게 세웠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조선시대 지방계획도시로서 그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오늘날에도 낙안읍성 마을에는 주민이 직접 거주하며 농사도 짓고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민박집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 곳곳에는 평민들이 살던 초가집과 툇마루ㆍ토방ㆍ이엉지붕ㆍ섬돌 위 장독ㆍ아궁이 부엌 등 우리나라 중부지방 주거양식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다양한 전통체험을 할 수 있는 낙안읍성은 단순한 관광지 관람에서 벗어나 가족단위, 학교 체험 활동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낙안읍성은 국창 송만갑을 비롯해 가야금병창의 달인 오태석 등 수많은 명창이 배출된 유서 깊은 곳이자 동편제의 산실이기도 하다.
 * 관람 가능 시간관람 가능 시간 : 제한 없음(단, 매표시간 외 일부시설물 관람 제한)
* 매표시간12월 ~ 1월 9:00 ~ 17:00
 * 2월 ~ 4월, 11월 9:00 ~ 18:00
 * 5월 ~ 10월 8:30 ~ 18:30
 * 유모차와 휠체어는 동문 매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시면 무료 대여 되며, 반납은 매표 끝나는 시간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 선착순 대여되며 모두 대여될 수 없으므로 꼭 필요하신 분은 개인물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무료 관람자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1,2,3급 해당자는 보조자 1인 추가)
 - 국가유공자 및 배우자 및 유족 중 국가유공자 증서 소지자(상이군경1급 및 보조자1인)
 - 만 65세 이상 노인(주민등록증 또는 신분확인이 가능한 증명을 소지한 자)
 - 만 6세이하 어린이
 - 순천시 낙안면민(주민등록상 현 주소지가 낙안면인자)
 - “장기기증 등록증“ 소지자 (순천시 장기기증등록 장려에 관한 조례)

 

위치 : 전남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 438-1
문의안내 : 061-749-3347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