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 지방선거제도 개편안 추인 미뤄

새누리당이 구의회 폐지와 기초단체장 정당 공천 유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방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내부 진통을 겪고 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는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회의에서 이 같은 개편안을 마련한 당헌·당규개정특위(위원장 이한구 의원)로부터 보고를 받고, 개편안을 추인하려 했으나 의견이 엇갈리면서 결정을 일단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는 앞서 기초단체장의 정당 공천은 유지하되 ▲현행 3연임인 광역·기초단체장 임기의 2연임 축소 ▲특별·광역시의 기초의회(구의회) 폐지 ▲광역단체장-교육감 러닝메이트제 또는 공동후보등록제 등의 방안을 마련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어 “아직 여론수렴 과정에 있음에도 마치 우리가 어떤 특정 사안에 대해 결정한 것처럼 보도가 됐다”면서 “아직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를 비롯해 어떤 것도 결정되지 않았다”고 거리를 뒀다.

이날 최고위에서 개편안에 대해 이견이 터져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부 최고위원은 기초단체장의 공천은 대선공약대로 당연히 폐지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면서 “황우여 대표가 ‘일단 보고만 받고 다시 논의하자’고 함에 따라 결론을 미뤘다”고 밝혔다.

광역의회와 기초의회의 통합 문제에서도 수도권과 지방 출신 의원들간 견해차가 적지 않은 것도 개편안 추진에 부담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일부 의원들은 당론이 모아지기도 전에 언론을 통해 지방선거제도 개편안이 나간데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이달 말까지는 의원총회를 열어 폭넓게 의견을 수렴한 후 다시 최고위 추인 절차를 밟아 오는 6·4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