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후 18일만…텔레마케터 1만6천명 영업

금융권의 고객 정보 유출에 따라 중단됐던 보험회사의 텔레마케팅(TM) 영업이 14일부터 일제히 재개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2일 "보험사들이 제출한 최고경영자(CEO) 확약서에 대한 검토를 거쳐 14일부터 영업 재개를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보험사들은 앞서 지난 11일 정보제공 동의 여부 등이 확인된 고객 명단과 해당 정보의 합법성에 대한 최고경영자(CEO) 확약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했다. 확인이 늦어진 일부 보험사는 12일에도 확약서를 냈다.

이번 TM의 영업 재개는 지난달 27일 영업이 중단된 이후 18일 만이다.

보험사는 우선 합법적인 수집에 대한 확인이 끝난 기존 고객 정보에 대해서만 영업을 할 수 있다. 이후 추가 명단에 확인을 거쳐 영업을 확대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전화 영업을 풀어주는 대신 CEO 확약 내용에 오류가 있을 경우 엄중히 제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치에 따라 그동안 영업중단으로 영향을 받았던 TM 종사자 2만6천명 중 1만7천여명이 우선 영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카드사와 은행 등 나머지 금융사들은 이르면 오는 24일부터 정상적인 전화영업이 가능해진다. 이들 금융사는 14일까지 개인정보 확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등을 통한 비대면 모집행위는 현재 진행 중인 금융회사별 정보현황 자체점검이 끝나면 금감원의 확인 등을 통해 적법성이 확인된 이후 관련 가이드라인 시행과 함께 3월 말 이전에 허용된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