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그동안 긍정적으로 검토해온 김현철씨 사면에 대한 반대여론을 감안, 이 문제를 재검토하는 등 막판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관련기사 A2면>
이에 따라 당초 10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할 예정이던 8·15 광복절 사면·복권안이 오는 13일 임시국무회의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이와 관련, 김 대통령은 9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이 문제에 관한 각계 여론동향을 보고받을 예정이며 자민련 박태준 총재도 이날 오후 김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김씨의 사면·복권 문제에 대한 시중의 여론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준영 청와대대변인은 8일 “김 대통령은 김씨 사면문제에 대해 20세기의 마지막 광복절을 맞아 용서와 화해라는 차원에서 단행해야 한다는 의견과 법적용의 형평성, 사회정의, 권력형 비리 연루자라는 점 등을 고려해 해선 안된다는 의견 등 여러 의견을 들었다”며 “여러 측면을 고려, 곧 결심을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제2건국위는 7일 김씨에 대한 사면반대 입장을 발표하고 이를 김 대통령에게 전달했으며, 청와대민정수석실도 지난주 시민사회단체 및 재야단체 등의 반대입장을 보고했다.
또 국민회의는 지난 6일 이만섭 총재권한대행의 주례 당무보고를 통해 여론을 감안, 김씨의 사면문제에 대해 신중한 검토를 해줄 것을 건의했고, 자민련과 김종필 총리도 이날 김현욱 사무총장과 김용채 총리비서실장의 청와대 방문을 통해 부정적인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김 대통령이 당초는 김씨를 사면할 생각이었으나 이에 대한 반대여론이 심해 고심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씨의 대선자금 잔여분 70억원의 사회환원 등을 통해 악화된 여론이 획기적으로 진정되지 않는 한 김씨가 이번 광복절 특사에 포함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