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통해 시민 고충 접수

전남 여수시가 시장 직통 SNS인 ‘여수신문고’를 설치하는 등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24일 여수시에 따르면 시는 민선6기 핵심 공약사항으로 지난 17일부터 페이스북(www.facebook.com/yssinmungo)과 카카오스토리(story.kakao.com/yssinmungo) 등 SNS를 통해 ‘여수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다.

신문고는 시민과 격이 없는 소통광장과 고충 민원을 접수 처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여수시직소민원담당관은 고충민원 접수 시 SNS에 게재된 민원을 시장에 일일 보고하며, 시장 또한 직접 SNS를 확인하고 있다.

고충민원 처리의 경우 단순 답변 사항은 시장이 직접 처리하거나 관리부서에서 답변한다.

장기소요 또는 예산사업 민원의 경우 접수 후 처리 부서를 지정하고, 담당 부서 검토를 거쳐 직소민원실에서 답변을 게재한다.

민원 성격의 글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법적기한 7일 내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SNS 친구맺기를 권고하는 등 ‘시장신문고’를 활성화 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행사안내, 시정홍보 등 공개 가능한 시정업무에 대해선 개인 스마트폰을 활용해 수시로 게재토록 하고, 접수 민원에 대해선 타 업무보다 우선 처리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이 같은 시민 참여형 소통행정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시민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했다.

이는 시정 주요정책의 입안단계에서부터 시민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조치로써 일반시민과 지역·사회단체·유관기관 등 각계각층 인사 100여명을 위촉해 1년의 임기를 보장할 방침이다.

나아가 시는 시민들의 시정운영에 대한 조언을 담은 ‘시민시장 당부말씀’ 영상을 제작해 매월 정례조회마다 방영키로 하는 등 내실있는 소통행정을 펴기 위한 다각적 정책마련에 분주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새 시정구호인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시민’에 부합하는 소통행정을 통해 ‘시민의 뜻이 곧 정책이 되는 시정’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수/백충화 기자 choon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