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새 2천640건·올해는 446건 해결
“좋은 사례 유지해야”vs “업무 중복”

광주광역시 서구가 최근 3년새 2천640건의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한 직소민원실을 폐지하기로 해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24일 광주 서구에 따르면 민선6기 출범 후 조직개편안을 지난 11일 서구의회에 상정했다.

조례안에는 도시국을 안전도시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총무국 소속 주민자치과 신설, 도시국 소속 ‘도시재생추진단’ 폐지, 도시국 ‘도시관리과’를 안전도시국 ‘도시재생과’로 명칭변경 등을 담고 있다.

또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한 직소민원실을 폐지하기로 했다.

직소민원실은 지난 2011년 1월 감사실에 설치 운영하면서 ▲2011년 835건 ▲2012년 924건 ▲지난해 881건 등 2천640건의 주민들의 숙원을 해결했다. 올해도 지난달 말 현재 446건의 민원을 해결했다.

직소민원실은 복합민원도 여러 과를 거치지 않고 직소민원실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시간단축과 간편한 절차 등의 장점이 있었다.

이 때문에 직소민원실에 접수된 민원들은 도로와 하수도, 청소 등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불편에서 취업문제, 공무원 불친절, 옆집과의 분쟁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지난 2011년 4월께 농성동 박모(56·여)씨는 가로수 은행나무 뿌리가 땅속을 통해 상가안으로 뻗어 들어가 건물바닥과 벽에 균열이 생기는 일을 겪었다. 박씨는 직소민원실을 찾고 서구청에서 가입한 영조물 배상공제를 통해 보험금을 받기도 했었다.

주부 박모(56·서구 쌍촌동)씨는 “최근 아파트 주민들도 아파트내 하수가 역류해 물난리를 겪는 통에 서구청 직소민원실을 찾아 배수관로를 정비받았다”며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창구인 직소민원실을 폐지하는 것은 이해가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광주 서구청 관계자는 “민원 업무처리는 해당 부서에서 하는데 그동안 직소민원실에서 취합하는 과정에서 각 부서와 겹치는 부분이 있어 폐지하게 됐다”면서 “그러나 민원에 대한 처리는 해당 부서에서 처리하게 되기 때문에 그대로 존치된다”고 밝혔다.
/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