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명분 쌓기 실패·자존심 상처·계파 갈등
집행부, 불통·자만·리더십 부재·정무기능 약화

민선6기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첫 조직 개편안이 무산된 주된 이유는 집행부와 광주시의회 간 총체적 불통이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시의회는 지난 29일 본회의를 열어 광주시가 제출한 민선 6기 조직개편안을 부결시켰다. 조직 개편안 무산으로 윤장현 광주시장이 취임 초반 구상한 조직운영은 차질을 빚게 됐다.

당장 이달 내에 마무리하려했던 4급 이하 직원들의 승진 전보 인사는 다음 달로 미뤄지게 됐다. 광주시와 광주시의회의 기 싸움으로 인해 인사를 기대했던 애꿎은 시청 직원들만 피해를 입게 됐다.

이번 조직 개편안 무산은 다양한 이유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우선 광주시의회 의원들은 대부분 조직 개편안 통과에 난색을 표한 이유로 광주시의 소통 부재를 첫번째로 꼽고 있다. 의회가 개원한 지 몇일 안돼 조직 개편안을 가지고 왔고, 충분한 설명이 부족해 검토해 볼 시간이 없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제228회 임시회에서 조직 개편안 처리를 연기하자, 광주시공무원노조가 성명을 내고 시의회를 규탄하면서 의원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냈다. 당초 28일까지 의원 의견 수렴을 거쳐 원포인트 의회를 통과시키려던 의원들을 변심하게 만들었다. 일부 의원들은 원색적으로 시 노조의 성명에 비판을 가하면 분통을 터트렸다.

무엇보다도 조직개편안이 부결된 이유는 의회 내 계파 갈등도 한 못을 했다. 의장 선거 과정에서 결성된 주류, 비주류가 조직 개편안 과정에서도 의견 충돌이 심했다.

광주시도 이번 조직 개편안 무산에 큰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의회와 소통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윤장현 시장이 재선의원 일부만 만나 조직 개편안을 설명, 초선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광주시의 정무기능도 부재를 드러냈다. 통상 의회의 협조가 필요한 중요 사안이 발생하면 조정 역할을 해주는 정무기능을 할 인물이 존재했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다.

특히 정무 기능이 없었을 경우 시청 내 실국장이 적극 나서 대의회 관계를 풀었지만 이번 조직 개편안 과정에서는 그런 모습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 공무원들의 자만도 넘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장현 시장이 지속적으로 상황을 문의했지만 올라오는 보고는 통과에 자신을 보였다는 것이다.

광주시의원들의 동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저 우호적인 분석을 통해 시장의 눈을 흐리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광주시와 광주시의회가 총체적인 문제점을 노출하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과 시청내 직원들에 전가되는 모순을 연출했다.

광주시의회 내 한 관계자는 “이번 문제는 광주시와 시의회가 서로 자신들의 목적만을 위하면서 소통의 노력은 전혀 하지 않아 빚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조직 개편안 무산에 따른 피해는 누군가 분명히 받고 있다. 광주시와 의회는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